국내 첫 ‘ESG 포털’ 오픈...ESG 공시 정보 한데 모았다

국내 첫 ‘ESG 포털’ 오픈...ESG 공시 정보 한데 모았다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1.12.20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상장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정보와 ESG 투자상품 통계 등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ESG 정보 포털이 서비스가 개시됐다.

20일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ESG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는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외 ESG 논의 확산과 투자 규모 확대에 대응해 ESG 정보의 투명성·비교가능성을 높이고 투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이용은 주요 포털의 검색창에 ‘ESG 포털’을 검색하거나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연계사이트 탭을 통해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ESG 포털은 ▲ESG 소개 ▲ESG ▲ESG 통계 ▲자료실 등 4개의 메인메뉴와 15개의 서브 메뉴로 구성돼 있고 ESG 개념, 최신 동향 등 기본 정보부터 상장기업의 ESG 평가등급과 ESG 통계 등의 정보까지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아울러 상장기업의 ESG 공시 정보를 비롯해 ESG 평가 정보, 타기관 제공 정보 등 기존 분산돼 있던 정보를 통합 제공해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고 이용주체별 목적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최근 ESG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 개시를 통해 ESG 정보의 중심지로 기능하는 동시에 경제·사회 내 ESG 인식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이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편의성을 제고하는 한편 ESG 관련 복합정보 제공 등 플랫폼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산업부에서 추진중인 ‘K-ESG 경영지원 플랫폼’ 등 다른 플랫폼과 연계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