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文정부서 ‘정치적’ 임명된 직원들, 거취 잘 생각해야”

권영세 “文정부서 ‘정치적’ 임명된 직원들, 거취 잘 생각해야”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3.16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공공기관장 인사를 두고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사이에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모양새다.

권영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문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 공기업 인사들에 대해 “스스로 거취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권 부위원장은 15일 MBN과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에서 임명한 공공기관 인사’에 대한 질문에 “일반적으로는 임기가 있는 사람들을 그냥 내쫓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정치적으로 임명된 직원들 같은 경우는 스스로 거취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권 부위원장은 문 정부가 남은 한 달여 기간에 새로운 인사를 하는 것을 두곤 “형식적 인사권은 현재 대통령인 문 대통령과 그 정부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마치는 정부와 새로 출범하는 정부 측 인사들이 잘 협의해 현재 문재인 정부 인사들의 권한을 빌리되 내용은 새 정부 의중을 충분히 담는 인사가 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윤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선 “당선인의 생각은 초지일관 분명하다”라며 “여가부 폐지가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을 외면하겠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공정과 정의 측면에서 풀어나가면 된다”고 했다.

또한 윤 당선인의 성과·능력 위주 인사 원칙을 둘러싼 비판에 대해서는 “새롭게 출발하는 학생, 취직하는 청년들에게는 성과주의, 능력주의 강요가 문제가 있다고 보지만, 한참 일하는 사람에 대해선 철저히 능력주의로 보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권 부위원장은 권성동 의원이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 “(대장동) 특검이 쉽게 합의되기 어렵다고 보는 만큼 검찰이 그 시간 동안 제대로 수사 능력을 보여줘서 객관적·중립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면 권 의원이 제기한 것과 다른 길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선 “사면은 대통령의 전권사항이고 당선자와 현 대통령 사이에서 이야기할 문제”라면서도 “문 대통령이 사면해주시고 나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 사면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면을 같이해야 하는지를 두고는 “그건 별개 문제”라고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