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격 내년에 더 오른다...반도체 공급난·원가상승 영향

자동차 가격 내년에 더 오른다...반도체 공급난·원가상승 영향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06 16: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자동차 가격이 내년에도 계속 오를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이 세계적으로 계속 되고 있는데다 제조원가 마저 상승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6일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자동차 가격 상승 현상을 분석한 결과 가격 상승 압력은 단기에 해소되기 어려워 내년에도 신차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자연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부터 자동차 가격은 세계 시장에서 큰 폭으로 올랐다.

미국 자동차 시장은 신차 평균 거래 가격이 지난 9월 4만5000달러(한화 5300만원)에 달해 직전 1년간 약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매물 평균 가격도 11월 2만9000달러(3400만원)로 전년동기 대비 29%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유럽의 경우 신차 공급 지연 사태로 인해 지난 10월 중고차 평균 가격이 연초보다 최대 28.3% 증가했고, 일본은 10월 중고차 경매 가격이 1년 전보다 1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국산차의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수입차는 명목 판매 가격이나 프로모션이 줄어드는 등 명목 판매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고차의 경우 인기 차종을 중심으로 국산차나 수입차를 가리지 않고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출고 수개월 이내의 중고차는 신차 수요를 흡수하면서 신차보다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자연 측은 자동차 가격 상승 배경에 반도체 공급난, 제조 원가 상승, 수요 회복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한자연 관계자는 “지난해 이후 자동차 공통 소재 및 전기차 배터리 소재의 국제 가격이 오름세고 여기에 주요국의 물류비용 및 인건비 상승 추세가 더해지면서 자동차 제조원가가 급등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가별로 여건은 다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누적된 자동차 교체 수요와 온라인 상거래 보편화로 인한 물류 배송 차량 증가 등이 신차 수요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자동차 가격 상승 압력은 단기에 해소되기 어렵고, 국내에서도 관련 이슈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완성차 기업의 경우 판매량 감소, 친환경차 연구개발 투자, 하방 경직적인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재무적 부담을 덜기 위한 조치가 불가피하고 국내에서도 연식 변경과 함께 자동차 가격 인상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소재 원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생산비용 저감을 위한 노력에도 판매가격의 급격한 인하는 당분간 기대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새해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해결되고 제조 원가가 안정이 되는 시점을 전후해서 자동차 가격이 시장에서 안정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