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돌파...제조업·한류 등 호조 영향

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돌파...제조업·한류 등 호조 영향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0.26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항에 쌓인 컨테이너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우리나라가 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돌파를 했다. 이는 경쟁 우위의 제조업과 'K-방역', 'K-팝'등의 한류 등의 영향으로 이룩한 결과로 분석됐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메모리반도체는 슈퍼사이클을 맞아 올해 들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고 조선은 상반기에 수주금액 기준 1위, 수주량 기준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역시 세계적인 판매 호조로 지난 상반기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성과는 코로나19 속에서도 세계 경기 및 교역 회복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강점들을 선제적으로 잘 활용해 이룩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코로나로 9801억달러로 감소했던 무역액은 올해 들어 빠르게 회복하며 사상 최단기 1조달러 달성 기록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내용을 보면 반도체, 스마트폰, 조선 등 전통적인 주력 산업이 세계 시장 1위 자리를 탈환하며 글로벌 무대에서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출 우호적인 대외여건이 마련된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주요국 대비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탄탄한 제조업 경쟁력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장 상황의 변화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면서 시스템 반도체, 친환경 자동차, 고부가가치 선박, 2차 전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고부가 가치 품목이 새로운 수출 유망주로 성장한 것이 수출 증대의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 예로 디스플레이 중 OLED 비중은 2018년 41.7%에서 2019년 50%, 지난해 60.6%에 이어 지난 1~9월에는 66.5%로 꾸준히 성장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자동차도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도 친환경차 등을 앞세운 고부가 가치화에 성공하며 올해 들어 지난달 20일까지 수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31.5% 늘었다.

지난해 한대당 1만7975달러였던 수출단가는 지난 8월 2만761달러로 올랐다.

같은 기간 바이오헬스도 코로나19 진단키트와 바이오시밀러 제품 등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무역액이 22.8% 증가했다.

중소기업도 이번 무역액 신기록에 한몫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월 중소기업 수출 누적액은 853억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8.5% 증가하면서 역대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상반기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5억6천만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01% 급증하며 수출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K-팝과 K-콘텐츠 등 한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소비재 품목 수출이 확대된 것도 수출 확대에 한몫했다.

현지 수요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거나 혁신적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고, 온라인 마케팅으로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위기를 기회로 바꾼' 대표적 사례다.

이러한 흐름이 이어진다면 올해 연간 무역 규모는 역대 최대였던 2018년의 1조1천401만달러를 뛰어넘어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수출액 역시 이미 5천억달러를 돌파해 연간으로는 6천억달러를 넘으며 최고치 경신이 예상된다.

한 경제 전문가는 “올해 수출호조가 계속되면서 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달성을 이루었다.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위드코로나로 국내 경기의 투자 및 소비 심리가 활성화 되면서 균형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고 분석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