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관련 김문기, 의문의 극단적 선택에…“檢,수사동력 잃을 것”vs 野 “더 철저한 수사 필요할 것”

대장동 관련 김문기, 의문의 극단적 선택에…“檢,수사동력 잃을 것”vs 野 “더 철저한 수사 필요할 것”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2.22 16: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0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는 김 처장 모습(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최근 '대장동 의혹'과 관련, 뇌물수수 혐의를 받았던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 본부장에 이어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공사) 개발1처장도 숨진 채 발견 됐는데, 이번에 사망한 김 처장의 경우 검찰의 직접적인 수사 대상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여러 곳에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편에서는 검찰 수사가 ‘강압수사’로 비춰져 대장동 수사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지만, 야권에서는 오히려 더욱 철저한 수사가 더 이상의 피해자를 막을 수 있다는 견해가 제기되고 있다.

유한기에 이어 김문기 까지?…대장동 관련 패밀리, 싸늘한 ‘주검’으로


▲ 지난 10일,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뇌물 등 각종 의혹에 연루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구속 심사를 앞두고 자택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이미지-연합뉴스)

지난 21일 다수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김문기 개발사업1처장은 오후 8시 20분쯤 자신의 사무실에서 쓰러져 숨진 채 발견됐다.

김 처장은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이며, 대장동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한 의혹을 받고 있던 상태였다.

김 처장은 2015년 대장동 사업 당시 공사 내 주무부서였던 개발사업1팀의 팀장이었다. 

 

당초 대장동 사업은 개발사업2팀이 맡고 있었는데,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구속 기소)의 지시로 김씨가 맡았던 개발사업1팀으로 업무가 넘어간 것으로 알려진다.

또 김 처장은 전날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변호사와 함께 화천대유가 참여한 컨소시엄 '성남의뜰'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될 때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고 한다. 김 처장은 공사 몫으로 ‘성남의뜰’에서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하지만 김 처장은 참고인이었을 뿐 피의자 신분도 아니었고, 따라서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받은 적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져 그의 죽음에는 다소 의문이 따른다.

22일 <뉴시스>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지난 10월6일을 시작으로 이달 9일까지 김 처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당초 검찰은 김 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거나 압수수색, 구속영장 청구 등 강제수사를 시도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김 처장은 대장동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9월 공사를 퇴직한 정민용 변호사에게 내부 비공개 자료를 열람시켜줘 공사의 감사를 받기도 한 것으로 알려진다.

공사는 김 처장이 숨진 채 발견된 당일인 지난 21일 오전 11시께 김 처장에게 중징계 의결 통보를 전달했고, 김 처장은 이 사실을 친동생에게 이야기하며 괴로움을 하소연했던 것으로 도 전해진다.

이에 유족 측은 김 처장 사망 당일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에게 공사가 김 처장을 고소했다고 주장했다.

유족은 “지금까지 (김 처장이) 검찰에서 계속 조사를 받았고 뒤따르는 책임을 윗사람들이 아무도 지려고 하지 않는다”며 “이게 결국은 몸통은 놔두고 꼬리자르기를 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연이은 ‘대장동 패밀리’ 사망소식에…“檢, 수사동력 약해질 것” vs 野 “더 철저히 수사해야” 

▲ 지난 16일,국민의힘 원희룡 중앙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이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한편 지난 10일에는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극단 선택을 한 채 발견된 바 있다.

당시 그는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와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으로부터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된다.

검찰이 청구한 유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에는 담기지 않았지만, 그는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을 거론하며 황무성 전 공사 사장에게 사퇴 압박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던 것으로 알려진다.

약 열흘 간격으로 대장동 관련 조사를 받은 인물들이 잇따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검찰 수사가 동력을 잃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잇따른 대장동 관련인들의 사망이 자칫 검찰의 ‘과잉수사’논란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하지만, 반대로 더욱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야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철저한 진상규명이 더 이상의 피해자를 막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비롯된 의견이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정책본부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은 유한기와 김문기의 휴대폰에 대한 포렌식을 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식 수사를 위해 필요하다면 성명 불상자(이재명 측 인사)를 피고발인으로 하여 자살 교사 또는 자살 방조죄 고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3의 죽음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유한기, 김문기 휴대폰 포렌식 등 철저한 수사가 당연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