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기증관' 서울 송현동에 세워진다…2027년 완공 목표

'이건희 기증관' 서울 송현동에 세워진다…2027년 완공 목표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1.10 16: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이른바 ‘이건희 기증관’이 서울시에 자리잡는다.

10일 서울시는 고(故) 이건희 회장 유족이 국가에 기증한 2만3천여 점의 문화재와 미술품을 보존‧전시‧연구하기 위한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지로 종로구 송현동 부지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 주체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런 내용을 최종 합의했다.

‘(가칭)이건희 기증관’은 송현동 부지 내에 대지면적 9,787㎡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송현동 부지 전체면적 37,141㎡) 문체부는 내년 하반기 국제설계공모절차에 들어가 설계‧공사를 거쳐 오는 2027년 완공‧개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와 문체부는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 부지로서 접근성, 주변 역사문화 자원과 연계성 등을 고려할 때 송현동 부지가 최적의 장소라는 데 뜻을 모았다.

양 기관은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이 대한민국의 문화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중대 프로젝트인 만큼, 긴밀하게 협력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문체부는 오늘 협약을 시작으로 기증관 건립을 위한 부지교환 절차에 착수한다. 현재 대한항공 소유인 송현동 부지 소유권이 내년 상반기 서울시로 이전될 예정으로, 이후 기증관 부지에 대해 국유지와 등가교환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와 문체부 소속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별도의 준비단을 구성해 기증관 건립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협의한다. 송현동 문화공원과 기증관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 결정, 통합설계공모 등 주요 절차에도 적극 협력한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나머지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서울공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등 시립시설을 비롯해 광화문-송현동 일대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워싱턴DC의 내셔널몰 , 베를린의 박물관 섬 같은 세계적인 문화‧관광 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문화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전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마땅하다”며“서울공예박물관을 비롯해 경복궁, 광화문광장, 국립현대미술관, 세종문화회관, 북촌과 인사동이 인접해 있는 송현동 부지야 말로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의 최적지”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는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통해 문화‧관광 산업을 활성화해 서울을 세계 TOP5 문화‧관광도시로 도약시키는 한편, 세계인이 우리 문화의 정수를 느끼고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서울특별시]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