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의원 "한수원, 공극 보수 비용 1,957억원 이상 소요 추정 돼"

김상희 의원 "한수원, 공극 보수 비용 1,957억원 이상 소요 추정 돼"

  • 기자명 김영덕
  • 입력 2020.09.22 16: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덕 기자]
국내 원전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공극이 발견되면서원자력발전소의 구조적 안정성 논란이 떠오르는 등 원전 안전관리가 여전히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김상희 부의장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으로부터 22일 받은 자료에 따르면가동원전 24기 중 58%인 14기 원전에서 지금껏 332개의 공극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이 중 전남 영광의 한빛34호기에서만 264(전체의 79%)의 공극이 집중적으로 발생했으며가장 큰 공극의 크기는 157cm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원자로 격납건물은 원자로와 원자로 냉각재계통이 설치된 콘크리트로원자로 사고시 방사성 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건물이다내부철판(CLP)은 원자로 격납건물의 방사능 유출 방지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김 부의장은 공극은 원전의 구조적 안전성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여러 원전에서 산발적으로특정 원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공극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한빛34호기에서 공극이 다수 발생했다는 것은 시공사의 부실시공 가능성이 크다며 “2017년 5월 처음 공극이 발견된 후 3년이 지난 지금시공사의 대책 마련 속도가 대단히 더디다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한빛34호기를 시공한 현대건설 등 관련사는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영덕 rokmc3157@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