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 pick]한국수자원공사, ‘독소규격’ 넣어 특정업체 제품 납품하게 했다?…‘수상한 유착관계’

[2020국감 pick]한국수자원공사, ‘독소규격’ 넣어 특정업체 제품 납품하게 했다?…‘수상한 유착관계’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10.19 16: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물관리 상황표출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특별시방서에 독소규격을 넣어 특정업체의 제품을 100% 납품하도록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19일 노웅래 의원은 수공 국정감사에서 본사 및 금강, 한강, 낙공강유역본부 물관리 상황표출시스템을 구축하면 특별시방서에 독소규격을 넣어 특정업체의 제품을 100% 납품하도록 유도했다면서 입찰 특혜 의혹을 밝히라고 추궁했다.

수공에서는 2004~2017년까지 14건의 입찰이 있었는데 낙찰업체에 상관없이 LED DLP CUBE 50, 70 9ll등은 하이브시스템 장비가 100% 납품됐고, IP Wall Controllers는 2014년부터 2020년 10월까지 29개 낙찰업체가 100% 누리콘 제품을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입찰됐던 두 업체 중 하이브시스템은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두 차례 국가안보실장 감사장과 대통령 표창까지 받은 업체였다.

더욱이 수공은 금년에도 영산강, 섬진강 상활표출시스템 구매를 위한 사전규격공고에서 내진성능증명을 포함해 특정업체에 유리한 입찰을 시도하려다가 국회에서 문제를 제기하자 본 입찰 공고를 삭제하고, 특별시방서 상 독소규격을 삭제하는 등 개선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특히 상황표출시스템은 4~5년 전에 이미 고해상도가 일반적인 추세이고 해양경찰청도 2018년부터 Laser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해경은 Laser방식 도입 사유로 LED방식과 비용은 비슷하나,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고 LED방식은 단종되는 추세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수공은 금년에 입찰예정인 영산강ㆍ섬진강, 금강, 한강유역 수도통합관제 상황표출체계 구매도 LED방식으로만 하려다가 문제를 제기하자 바로 Laser 방식을 포함시키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노 의원은 “입찰은 공정해야 하고 수공은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은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 하자고 전제하고 하지만, 수공의 입찰 자료를 분석한 결과 꼭 그런 것 같지는 않다”며 “특히 독소규격을 특별시방서에 넣어 낙찰업체에 관계없이 100% 특정업체의 제품만을 납품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다며 이것은 명백한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 특별조사를 통해 업체와의 유착관계 등 석연치 않는 부분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한<본지>는 국수자원공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취재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