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원하는 중소기업 많지만...10곳 중 9곳 준비 안돼

ESG 경영 원하는 중소기업 많지만...10곳 중 9곳 준비 안돼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9.30 16: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소기업 ESG 애로 조사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중소기업도 ESG 경영 도입을 원하지만 10곳 중 9곳은 준비가 안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납품 등 거래 상에서 최근 ESG와 관련한 사항들이 늘어나면서 도입에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8월 30일부터 9월17일까지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ESG 애로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ESG란 투자결정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적극 고려하는 흐름을 말한다.

조사에서 53.3%의 중소기업이 ESG 경영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지만 도입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답한 기업이 89.4%나 되었다.

또한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ESG경영 도입을 위한 물적·인적 비용 부담 가중을 이유로 정부의 확산 요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내외적으로 ESG 경영에 대한 확산과 납품 및 거래 상에서의 필요성을 점차 실감하는 중소기업들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ESG 평가를 요구 받은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12%) 중 ‘대기업으로부터 요구’받은 경우가 77.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해외 거래처’가 22.2%를 차지했다.

거래처의 평가 미달 시 결과는 ‘개선요구 후 미개선 시 거래정지’(47.2%)가 가장 높게 나타나 ESG 평가가 실제 거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평가 요구 거래처의 지원수준은 ‘전혀 없음’(52.8%)과 ‘약간의 지원은 하고 있으나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음’(30.6%)에 대한 응답비율이 높아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도입하기에 어려운 상황이라고 중앙회는 분석했다.

ESG 평가지표 필요 요소로는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납품단가 반영 노력’(60%), ‘적정 납품단가 지급 및 조정’(55%), ‘공정계약 체결여부’(41%), ‘중소기업 기술보호 노력’(20.3%)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을 위해 정부는 한국형 'K-ESG' 지표에 대·중소기업 간 공정거래 지표를 세분화하고 확대하여야 하고, ESG 경영에 익숙한 대기업 등이 중소기업에게 관련 사항을 전달하고 지원함으로써 소통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