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주가폭락 책임·지배구조 개선해야...소액주주 행동 촉구"

"HDC현산, 주가폭락 책임·지배구조 개선해야...소액주주 행동 촉구"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2.15 16: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시민단체가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 경영진에 책임을 묻는 목소리를 내며, 소액주주 모집에 나섰다.

15일 참여연대·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등은 'HDC현대산업개발 지배구조 바로 세우기 주주 활동'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3월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이사회에 책임을 묻는 등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단체는 "정몽규 회장의 사퇴 외 다른 현산 경영진이 어떤 책임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현산 사외이사 중에는 산업안전 및 건설 품질 관리 전문가가 없는데 이는 지배구조의 문제를 보여주는 동시에 사고의 주요 원인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주가치 측면에서도 광주 화정 아이파크 참사 당일 2만5천750원이던 주가는 1월 말 기준 1만4천450원으로 43% 이상 폭락했다"면서 "현산 지분의 11%를 가진 국민연금 또한 주가 하락으로 800억원 가량의 손실을 부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국민연금 등 주요주주의 주주권 행사도 중요하지만, 전체 주주의 99%에 달하는 소액주주들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3월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문제 안건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고,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문제 사항을 감시해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주총 전까지 'HDC현대산업개발 시민행동단'을 모집할 계획이다. 이후 ▲ 산업안전 및 건설 품질 관리 전문 이사 선임 및 안전보건 이사회 설치 요구 ▲ 문제 이사들에 대한 연임 반대 등 의결권 행사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이들 시민단체는 국민연금에 ▲ 총수 일가 이해로부터 독립적인 사외이사 후보 추전·정관 변경 등 경영 참여 주주권 행사 ▲ 손해배상청구 및 주주대표소송 등에 나설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 참여연대]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