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 전면 파업 놓고 조합원 투표중...파업 시 물류대란 불가피

전국철도노조, 전면 파업 놓고 조합원 투표중...파업 시 물류대란 불가피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1.16 16: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호 외치는 철도노조 조합원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전국철도노조가 전면 파업을 가부를 결정하는 조합원 투표를 18일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면 파업이 결정되면 물류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전국철도노조에 따르면 이날부터 18일까지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가결될 경우 전면 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파업이 진행될 경우 2019년 임금 인상 등을 이유로 노조가 전면 파업한 지 2년 만에 쟁의가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전국철도노조의 파업은 전라선 SRT 투입 저지와 성과급 삭감 반대 등을 파업 이유로 내세웠다.

노조는 전라선에 SRT 대신 수서발 KTX를 투입하고 고속철도 운영사인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요구사항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속철도 통합 문제와 관련, 현재 정부는 한국교통연구원에 '4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에 포함해 연구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2013년 박근혜 정부 때 파업과 지금의 이유가 별 차이가 없다”며 “전라선에 SRT가 투입될 경우 모든 노선의 철도 민영화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기필코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파업이 진행되면 철도로 운송되는 물류 대란이 올 것이라는 예측이다. 시멘트나 석탄 등의 철도 운송 비율이 높은 경우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에 한국철도 사측은 비상 인력을 최대한 가동해 피해를 최도화 하겠다는 계획인데, 비상 인력 5000여 명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철도업계 관계자는 “현재 철도계 내에서 KTX와 SRT의 통합에 대한 찬반 논란이 있다. 노조 쪽에서는 통합쪽을 기대하는 것 같은데 SRT의 전라선 투입이 이러한 기대를 저버린다는 쪽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같다. 정부 입장에서는 보다 뚜렷한 입장과 계획에 대하여 논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