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삼성전자 차세대 반도체 공장 안성 유치 공약 발표

김학용, 삼성전자 차세대 반도체 공장 안성 유치 공약 발표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1.21 16: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오는 3월 9일 안성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김학용 예비후보가 삼성전자 차세대 반도체 공장 안성 유치를 비롯한 1차 공약을 21일 발표했다.

안성에서 3선을 지낸 김 예비후보는 “삼성전자는 약 16년 주기로 반도체 공장을 기공해왔다”면서 “반도체 시황 개선에 따라 설비 투자도 탄력을 받게 된 지금이 새로운 차세대 반도체 공장 신설을 시작해야 할 적기”라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1983년 용인 기흥, 1999년 화성 반월, 2015년 평택 고덕에 공장을 기공해왔는데 이 주기대로라면 2031년 새로운 반도체 공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6월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4대 그룹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제2의 평택공장 부지를 국내에서 찾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예비후보는 차세대 반도체 공장의 최적지는 안성이라고 설명했다.

안성은 평택 고덕 산단과 자동차로 불과 20분 내 거리에 있어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 아니라,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의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또한 공장 신설에 가장 중요한 조건인 전력 공급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아시아 최초 765킬로볼트 변전소가 안성에 위치해 있다.

김 예비후보는 과거 삼성전자의 전력 및 용수 공급 문제 등을 통한 삼성과 오랜 인연을 소개하면서 자신이 삼성전자를 유치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2019년 서안성에서 평택 고덕 산단을 잇는 송전선로를 둘러싸고 발생한 한전과 주민 간 갈등에 대해 주민 입장에서 중재하여 해결한 바 있다.

또한 2012년 국회 예결위 간사 시절 경기도의 요청으로 2013년도 평택 고덕 지구 공업용수 시설 사업비 130억을 예산에 반영해 차질 없이 공사가 이뤄지도록 지원한 적도 있다.

김 예비후보는 “세금으로 단기, 공공 일자리만 늘려댈 것이 아니라 고임금과 고용이 보장된 양질의 일자리를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삼성과 쌓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100만평 규모, 상시 고용 인원 5만 명 이상인 차세대 반도체 공장을 유치해 향후 50년간 일자리 걱정 없는 안성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향후 교육, 복지, 문화·체육 공약을 차례대로 발표할 예정이며, 특히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해서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