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내홍 일단락된 국민의힘‥토론회 ‘불씨’ 남아 ‘촉각’

‘역선택’ 내홍 일단락된 국민의힘‥토론회 ‘불씨’ 남아 ‘촉각’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9.06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국민의힘 대권 주자들이 경선 여론조사의 ‘역선택 방지 조항’과 관련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절충안을 수용해 갈등이 일단락됐지만 아직 룰을 둘러싼 갈등이 언제든지 다시 재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할지를 놓고 서로의 입장이 달랐던 예비 대선후보들이 국민의힘이 절충안을 토대로 갈등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당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5일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했다. 대신 일반 여론조사 100%로 진행하려던 1차 컷오프(예비경선) 투표에 당원 투표 20%를 반영krl로 했다.

또 2차 컷오프를 거쳐 실시되는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는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치르기로 했다.

이번 결정은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에 찬성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과 반대 입장에 있던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측의 의견을 수용해 절충한 것으로 풀이된다.

역선택 방지 조항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또는 정권 유지에 찬성한다고 응답한 조사 대상자의 의견을 결과에서 제외하는 장치를 뜻한다. 이에 대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경우 대선후보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후보에게 민주당 지지층의 투표율이 높을 것으로 판단,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펼쳤다.

반면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전 의원의 경우 국민의힘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것은 처음있는 일로 국민의힘 대선주자가 아닌 대한민국 대선주자를 뽑는 과정에서는 이 같은 조항 도입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펴기도 했다.

다만 역선택 방지 조항 유무에 따라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의 여론조사가 갈리면서 이를 반영해 도입 유무를 찬성 혹은 반대한다는 평가 또한 나왔다.

하지만 이 같은 역선택 방지 조항 등에 대해 일정부분 조율이 됐지만 여전히 토론회 등의 불씨는 남아있어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7일 대선 후보 프레젠테이션(PT)에 이어 9일부터 이틀간 선관위의 후보 대상 공개 면접을 거쳐 1차 생존자 8명이 남게 된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박진, 박찬주, 안상수,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장기표, 장성민,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가나다순) 후보 등 총 12명이 참석한다.

이날 행사는 경선 후보자들이 대표 3대 정책공약을 7분씩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PT) 형식으로 진행된다.

2분씩 후보자 간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공약을 발표한 후보자에게 질문할 후보자도 추첨에 따라 1명씩 정해진다.

다만 7일 개최될 PT에서 특정 후보가 다른 후보에게 질문하는 기회가 있긴 하지만, 추첨을 통해 질문할 대상을 뽑는 등의 형식을 취하는 만큼 전통적 방식의 토론회라 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많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개최된 토론회에서만 보더라도 서로간의 난타전이 펼쳐지기도 했는데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는 이런 기회가 사실상 축소될 수 있다. 이에 토론에 강점이 있다고 자평하는 홍 의원이나 유 전 의원 측은 이 같은 방식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 선관위는 선을 그었다. 선관위 관계자는 “12명의 후보를 놓고 기존 방식으로 토론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1차 경선이 끝나면 토론 기회는 충분하다”고 밝혀 디테일을 둘러싼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