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위기의 남자’ 이재명이 던진 승부수, 통할까?

[심층분석]‘위기의 남자’ 이재명이 던진 승부수, 통할까?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1.19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이 내 전문’이라던 집권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좀처럼 위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모양새다. ▶형수욕설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와의 스캔들 ▶혜경궁 김씨 ▶조폭 연루설 ▶경기도지사 후보자 토론회 허위사실유포 등 숱한 논란과 의혹을 헤쳐 나온 이재명 후보지만 제20대 대선을 4개월여 앞둔 시점에 지지율 정체를 보이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당초 집권당 소속 169명 의원 모두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이재명 정부’를 목표로 야심차게 깃발을 들어 올렸으나, ‘윤석열 바람’으로 인해 매머드급 선대위의 깃대가 휘어지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제1야당 대선 경선에서 윤석열 후보에 패한 홍준표 의원의 지적대로 감옥에 가야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재명 위기론’의 발원지는 집권당 내부다. 집권당 선대위에서조차 위기론을 거론하는 실정이며,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일등공신으로 평가되는 ‘광흥창팀’까지 등장해 쓴 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위기론이 대두되자 이재명 후보는 자신의 고집을 꺾고 전략 수정에 나서는 승부수를 던졌다. 이에 <더퍼블릭>이 집권당에서 불거지고 있는 ‘이재명 위기론’과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이재명 후보가 던진 승부수에 대해 살펴봤다.

현근택 “주변에 이재명 지지하는 사람 없다고 한다”…최병천 “李 단점, 매운 맛 버전의 좌파 정책들”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공표되는 복수의 여론조사를 보면, 제1야당 윤석열 후보가 집권당 이재명 후보를 오차범위 밖으로 따돌리는 여론조사 결과가 적지 않다. 심지어 일부 여론조사에선 ‘이재명 VS 윤석열’ 구도의 양자대결에서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50%를 넘기기도 했다.


박빙의 승부가 연출될 것이란 정치권 안팎의 예측을 벗어나 윤석열 후보로의 ‘원사이드 게임(one sided game-실력 차이가 심해 한쪽이 일방적으로 이기는 경기)’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

대선 4개월여를 앞두고 이재명 후보가 지지율에서 열세를 보이다 보니, 집권당 내부에서 ‘위기론’이 불거졌다.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자들도 많이 흔들리고 있다. 그분들이 하는 얘기가 주변에 자기 말고는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고 한다”며 “민주당에 대한 실망이 크다. 부동산 문제 이런 것뿐만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현근택 대변인은 “특히 386 정치인 이런 분들에 대해 이미 ‘꼰대’, ‘기득권화’ 돼 있다는 생각이 강한데, (당이)그런 걸 잘 인정을 못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내에는 위기감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닥 민심이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우리 당 현역 의원들이나 선대위나 이런 분들이 위기감이 없는 것 같다”며 “‘윤석열 후보는 어차피 안 될 거다’, ‘어떻게 저런 후보가 당선될 수 있겠느냐’ 등 이런 안일한 생각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에서도 위기론이 제기됐다.

최병천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밖으로 이재명 후보를 따돌리고 있는데 대해 “(윤 후보의 지지율 상승은)컨벤션 효과(전당대회 등 정치적 이벤트를 통해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가 아니다. 이대로라면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최병천 부원장은 “(여론조사 방식이)ARS이든, 전화면접이든, NBS 방식이든, (윤 후보와 이 후보 간)지지율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는 추세인데, 민주당과 관계자 상당수는 (윤 후보의)컨벤션 효과로 생각하는 하는 듯하나, 컨벤션 효과가 아니다”라며 “컨벤션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주된 이유는 이재명 후보의 캠페인 전략이 부적절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 후보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살리지 못하고, 자신의 약점을 극대화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 후보의 최대 장점은 추진력과 행정경험”이라며 “반면, 이 후보의 단점은 ‘좌파 포퓰리스트’라는 의혹이다. 이 후보의 추진력을 높이 평가하는 사람들도 ‘기본소득’을 비롯한 현금성 지원 정책의 남발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4일제 발언 ▶외식업총량제 실시 ▶재난지원금 100만원 지급 ▶국토보유세 신설을 비롯한 부동산 보유세 대폭 인상 ▶부동산 개발이익 환수를 통한 가상자산 지급 ▶20대 청년의 경우 소득세 면세 검토 발언 ▶전세를 폐지하고 월세로 전환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만나 식민지-분단의 책임을 묻는 발언 등 이 후보와 주변 참모들의 발언은 하나같이 매운 맛 버전의 좌파 정책들”이라고 꼬집었다.

 

▲ 최병천 민주연구원 부원장 페이스북.

文 대통령 당선 일등공신 ‘광흥창팀’ 등장…“중도층 확보 전략으로 궤도 수정해야”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일등공신으로 평가되는 ‘광흥창팀’까지 등장해 직격탄을 날렸다.


광흥창팀의 한 축이었던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은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영입인재·비례대표 의원 모임이 주최한 비공개 간담회에서 169명의 민주당 의원 모두가 참여한 매머드급 선대위에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양정철 전 원장은 “공동 직함을 남발한 원팀 매머드 선대위는 희한한 구조”라며 “권한과 책임이 모호하고 명확한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지 못한 매우 비효율적인 체계로, 전문성 중심의 전진 배치가 아니라 철저한 국회의원 선수(選數) 중심의 캠프 안배, 끼워 맞추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원들이 한가한 술자리도 많고 누구는 외유 나갈 생각을 하고 있고 아직도 지역을 죽기 살기로 뛰지 않는 분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대선을 코앞에 두고 위기감이나 승리에 대한 절박함과 절실함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양 전 원장은 또 “이재명 후보만 죽어라 뛰고 있는데, 과거 한나라당이 천막 당사를 하던 마음으로, 후보가 당내 비상사태라도 선포해야 할 상황”이라고도 했다. 이와 관련, 선대위에 합류한 친문 인사들이 도와주지 않아 이재명 후보만 뛰고 있는 상황이라는 시각도 있다.

아울러 양 전 원장은 “모든 대선에서 관건은 중도 확장 싸움인데도 민주당 쪽 의제와 이슈는 전혀 중도층 확보 전략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앞으로 2∼3주 안에 궤도를 수정하지 않으면 지지율이 고착되기 쉽고 판을 뒤집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광흥창팀의 또 다른 축이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문재인 정권과 선을 긋고 있는 이재명 선대위에 서운함을 내비쳤다.

임종석 전 실장은 “정권교체도, 정권재창출도 적절치 않은 표어다. 정권심판이라는 구호는 부당하고 불편하다. 새로 들어설 정부는 반사체로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담대함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의 새로운 신임을 받아야 한다”며 “마지막까지 애쓰는 대통령에게 ‘수고한다’, ‘고맙다’ 해 줄 수는 없는 것인가. 거친 것들이 난무하는 강호에도 서로를 존중하는 의리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중도 확장 걸림돌 우려도…‘이재명+안철수+심상정’ 단일화 시나리오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로 위기론을 우려하는 질타가 쏟아지자,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우선 민주당은 열린민주당과 ‘당 대 당’ 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를 극복할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당 간 통합 협상 추진을 위한 민주당 측 대표를 맡은 우상호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의 지지율이 답보 상태인데,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추진이 교착상태에 빠진 대선구도의 타개책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친정권 성향이 강한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이 되레 중도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안팎에선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다음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단일화가 점쳐지고 있는 것.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연일 안철수 후보를 공격하고 있고,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안 후보와의 사이가 썩 좋지 않다. 따라서 이준석 대표의 비아냥대로 안철수 후보가 중도에서 좌회전으로 방향을 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심상정 후보의 경우 ‘단일화는 없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지만,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의당에 경기도지사 등 광역단체장 공천을 약속한다면 상황이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를 일이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난 5월 11일 오후 국회 열린민주당 대표실에서 최강욱 대표를 예방, 인사말을 하고 있다.

당정갈등+반대여론+예산부족=‘이재명표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

이재명 후보 역시 앞서 거론했던 최병천 부원장과 양정철 전 원장의 지적대로, 자신의 고집을 꺾고 중도층 확보 전략으로 궤도를 수정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이 후보는 내년 대선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적지 않은 파급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자 페이스북에서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 전국민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된다”면서 “대신 지금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두텁고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재원은 충분하다. 올해 7월 이후 추가 세수가 19조 원이라고 하는데, 가용 재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즉시 지원할 것은 신속히 집행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할 것은 반영해야 한다”며 “윤석열 후보도 50조 원 내년도 지원을 말한 바 있으니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거라 믿는다. 빚내서 하자는 게 아니니 정부도 동의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 후보가 ‘이재명표 재난지원금’ 철회 입장을 밝히자 당내 일각에선 ‘잘한 일’이란 평가도 나왔으나 ▶당정 갈등 ▶재난지원금 지급 찬성 여론보다 높은 반대 여론 ▶예산 부족 등 현실적인 이유로 부득이하게 철회할 수밖에 없었고, 이에 따라 국민들에게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특히 이 후보 측은 당초 초과세수가 19조원에 달하기 때문에 이 중 7~8조원 정도를 재난지원금 예산으로 쓸 수 있다는 입장이었으나, 실질적인 가용 재원이 2조 500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 후보가 지원금 지급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18일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특검 수용한 이재명…선거자금 및 인허가 로비 의혹 불거지기 직전 입장변화 있는 것처럼 포장?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서도 특검을 수용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당초 특검을 거부하다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면’이란 전제로 조건부 특검 수용 입장을 밝혔던 이 후보는 지난 18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곧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가 나올 텐데 특검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아니겠나. 제가 특검을 강력히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제 문제를 포함해 자꾸 의심하니 (대장동 의혹을)깨끗하게 터는 차원에서라도 특검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했다.

나아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정당쇄신·정치개혁 의원모임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조건을 붙이지 말고 관련된 모든 사안에 대해 털어놓고 진상을 규명하고 잘못이 있으면 책임을 묻고 책임을 지는 특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대출비리 수사 무마 의혹을 겨냥해 “본인이 잘못한 게 없으면 (특검을)피할 이유가 없다”며 “본인이 잘못한 것이 없다면 그것(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 의혹)을 빼고 하자는 주장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가 특검 수용 의사를 밝힌데 대해, 야당은 꼼수가 숨겨져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을 거두지 않았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지지율 하락에 장사 없다. 이 후보가 속절없이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를 직면하고서야 어쩔 수 없이 떠밀리듯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다”면서 “이 후보가 명확히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또 어떤 꼼수가 뒤에 숨어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특검 구성을 늦출 수도 있고, 특검 수사 대상을 물타기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또 이 후보가 성남시장 선거자금 및 대장동 인허가 로비 의혹이 불거지기 직전 입장변화가 있는 것처럼 포장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다.

지난 19일자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전 특검의 친척이자 대장동 5개 지구 아파트 분양을 담당했던 분양 대행업체 이모 씨가 2014년 초부터 2015년 3월까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구속)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구속) 등에게 43억원을 건넸다고 한다.

대장동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은 “43억원 중 2014년 6월 지방선거 이전에 건넨 돈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재선(再選) 선거운동 비용으로, 이후 전달된 돈은 대장동 사업 인허가 로비 비용으로 쓰인 것으로 안다”는 대장동 사업 관계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후보는 마치 대단한 입장변화가 있는 것처럼 포장하고 있는데, 그 기술이 대단하다”고 꼬집었다.


▲ 국민의힘 권성동 사무총장이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근 3번의 대선에서 선거 4개월 전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높았던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

이처럼 대선 4개월여를 앞둔 시점에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오차범위 밖으로 밀리자, 민주당과 이 후보는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 ▶특검 수용 등 중도층 확보를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그러나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은 되레 중도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고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는 실질적인 재원 마련이 어려워 포기한 것이며 ▶특검 수용도 성남시장 선거자금 및 대장동 인허가 로비 의혹이 불거지기 직전 입장변화가 있는 것처럼 포장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물론 여의도 정치권 격언처럼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다 보니 앞으로 몇 번은 더 지지율이 출렁일 것이고,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던진 전략 수정 승부수가 역전의 발판이 될 수도 있다.

당장 18일 공개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의 합동 11월 3주차 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를 보더라도, 대선 4자 가상대결에서 윤석열 후보는 36%, 이재명 후보는 35%로 지난 조사 대비 두 후보 간 격차라 줄어들어 접전 양상을 보였다.

다만, NBS와 같은 전화면접방식인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윤 후보 42%, 이 후보 31%로 여전히 오차범위 밖 열세를 보이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3번의 대선사례를 보면, 대선 4개월여 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높은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17대 대선인 2007년 8월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간 양자대결에서 이명박 후보는 73.7%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정동영 후보는 20.7%에 그쳤다.

제18대 대선을 4개여 앞둔 2012년 8월에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49%)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33%)를 오차범위 밖으로 따돌렸고, 제19대 대선을 4개월여 앞둔 시점인 2017년 1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53%의 지지율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37%)을 압도했다.

※기사에 거론된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각 여론조사 기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