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검찰총장 기준 밝힌 박범계 장관 “대통령의 국정 철학 반영될 인사”

차기 검찰총장 기준 밝힌 박범계 장관 “대통령의 국정 철학 반영될 인사”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4.26 17: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금 관련 정치권에서 공방이 오가며 검찰에서 기소를 자신하는 가운데 청와대의 차기 검찰 총장 인선이 늦어지는 분위기다.

다만 인선 기준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반영될 인사가 거론되면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이 반영된 것이 아닌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법무부가 26일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명단을 추천위원들에게 전달했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검찰총장후보추천위 위원들에게 검찰총장 후보자 10여명에 대한 심사 자료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국민 천거 기간에 추천된 인사 모두가 심사 대상으로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비롯해 구본선 광주고검장,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3일 법무부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후보가 누구라는 건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면서 “추천위 위원들이 자유롭게 토론해서 압축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차기 검찰총장 인선 기준으로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한 상관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 지검장 카드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암시하는 메시지로 해석되기도 했다.

한편 검찰총창 추천위원들은 이들 심사 자료를 미리 살펴본 뒤 29일 회의에서 3명 이상을 선택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박 장관은 이들 중 1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대통령의 후보자 지명과 인사청문회 절차 등을 고려하면 새 총장은 5월 말이나 6월 초에 임기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검찰은 지난 23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중단 외압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결정하면서 수사심의위에서도 수사팀이 내린 기소 결정이 유지될 것을 자신하고 있다.

검찰은 이 지검장의 혐의를 입증할 다수의 증거가 있어 수사심의위에서도 기소 의견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