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사태 ‘배드뱅크’ 설립, 내일 공식화 한다…금감원 제재도 본격화

라임 사태 ‘배드뱅크’ 설립, 내일 공식화 한다…금감원 제재도 본격화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06.09 16: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라임 사태 피해자 구제를 위한 배드뱅크 설립 작업이 본격화 된다. 금융업계는 10일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라임 펀드 관리를 위한 배드뱅크 설립 추진단을 꾸릴 예정이다.

배드뱅크의 자본금은 50억원으로,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신한금투 17.6%, 신한은행 6.4%)가 24%의 지분을 가지며 최대 주주가 된다. 우리은행 지분율은 20% 초반대로 알려졌다.

배드뱅크는 기존 라임 부실펀드를 넘겨받고 피해자 보상 방안 등을 논의한다. 공식 출범은 금융당국의 신규 운용사 심사와 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8월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라임 자산운용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 절차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라임 자산운용이 대형 사건에 연루된 점을 고려하면 면허 취소나 영업 정지 등 중징계까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라임 사태 피해자 구제를 위한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도 이르면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금감원은 운용사 및 판매사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끝내고 라임 사태 전반에 대한 법률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라임 자산운용의 여러 펀드 가운데 사실상 전액 손실을 낸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1호’)에 대해서는 투자 원금의 최대 100%까지 돌려주는 조정안을 분쟁조정위에 올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금감원은 10일 오후 2시 9층 대회의실에서 라임 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및 분쟁조정 진행 현황 등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