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고리 1호기 해체 앞뒀지만 ‘난항’ 예고

한수원, 고리 1호기 해체 앞뒀지만 ‘난항’ 예고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4.23 17: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국내에서 처음으로 해체를 앞둔 고리1호기가 최종해체계획서가 제출되기로 가닥은 잡았지만 최종 해체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에 대한 최종해체계획서를 다음달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해체계획서는 원자력발전소를 해체하기 위해 원안위에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하는 인허가 문서로 ▲안전성 평가 ▲방사선방호 ▲제염 해체 활동 ▲방사성폐기물 관리 및 환경영향평가 등 해체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이 기록돼 있다.

다만 원안위 측의 심사 기간이 상당 기간 소요될 것으로 보여 연내 해체 작업 착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수원은 지난해 7월 최종계획서 초안에 대해 주민공람을 60일간 실시했다. 이때 제출된 의견을 반영해 같은해 11월 공청회를 개최하고 주민 의견도 수렴했다.

형식상으로는 최종해체계획서 제출 전 절차를 마친 상황이다.

다만 최종해체계획서 내에는 고리원전 1호기 안에 저장된 사용후핵연료의 처리 방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우려가 지적되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해 고리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에 대한 정수희 탈핵 부산시민연대 대표는 최종해체계획서가 상당 부분 블라인드 처리돼 있고 사용 후 핵연료 등 고문위 핵폐기물 처리 문제 또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주민공청회에 앞서 정수희 탈핵부산시민연대 대표는 “최종해체계획서에 상당히 많은 부분이 블라인드 처리돼 있었고, 지역사회 의견도 모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용 후 핵연료 등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 문제가 무엇보다도 선결적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직 원전 해체 기술이 완전히 확보되지 않았고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음에도 정부가 원전 해체 기술을 산업적 측면에서 블루오션으로 부각하고 해체 기술을 빨리 적용해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려는 것에 대해 우려스럽다”면서 “곧 고리 2, 3, 4호기 수명도 다돼 영구정지할 것인데 단독으로 해체하기보다 대안과 방안을 충분히 논의하고 지연 해체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의견을 표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