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폭행·재물손괴·업무방해’…SPC 향한 민주노총의 ‘갑질 폭주’, ‘노동자 권익’ 무관한 총파업 예고

‘집단폭행·재물손괴·업무방해’…SPC 향한 민주노총의 ‘갑질 폭주’, ‘노동자 권익’ 무관한 총파업 예고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08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불법 파업에…파리바게트 점주들 “살려달라”

국내 식품전문기업 SPC가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조원’들의 ‘불법 파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파업을 강행한 지 한 달이 넘어가면서 피해액이 겉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사측은 배송기사들의 업무 강도를 고려해 배송차량을 증설해줬지만, 이 과정에서 ‘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편리한 배송노선을 차지하기 위해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과 설전을 벌이다 전국 단위의 불법 파업을 벌이게 된 것이다.

최근 민노총은 사회 각처를 불문하고 자신들의 실익을 위해 불법 집회, 집단폭행, 불법점거 등 위법 행위를 서슴지 않아 논란의 중심에 올랐다.

이들은 지난 8월 현대제철 통제센터 불법 점거를 시작으로, 김포 택배 대리점주를 집단으로 괴롭혀 극단적 선택에 이르게 했다. 여기에 지난달 SPC의 원재료 배송에 나선 화물차 기사 폭행과 대체 투입 화물차의 연료공급선을 무단으로 절단하는 등 일탈이 도를 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일에는 현대차 전주공장 노조간부가 울산4공장을 찾아 물량 일부 이전 요청을 했다가 집단 린치를 당해 병원에 실려가기도 했으며, 최근에 ‘노동자들의 권익’과는 전혀 무관한 것들을 요구하면서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에 <본지>는 SPC를 상대로 한 민노총의 ‘패악질’과 오는 20일로 예고한 ‘총파업’에 대해 짚어봤다.

 


SPC 본사·점주 피해 극심한데…‘손해배상책임 면제’ 요구하는 민노총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5일 SPC에 따르면,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배송기사들의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80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들의 파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투입했던 지입차 대차 비용과 인력, 주문이 들어왔음에도 출하되지 못한 제품에 대한 손해액과 3400여곳의 가맹점에서 빵과 원재료를 제때 공급받지 못한 데서 발생한 영업손실 등은 포함하지 않은 금액이다.

파리바게트 매장의 일 평균 매출이 약 180만원 정도로 알려졌는데, 물량 공급 부족으로 하락한 매출을 고려할 경우 피해액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SPC 측은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른 본사의 손해액과 가맹점들의 손해액을 모두 더해 화물연대에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노총 측은 현재 파업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손해배상책임 면제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자신들 때문에 발생한 손해비용에 대한 책임을 면제해준다면 파업을 중단하겠다는 것.

이와 관련해 SPC그룹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애초 시작이 된 문제점도, 쟁의의 대상도, 노조의 요구도 계속 바뀌고 불분명하다”며 “명확한 것은 기업이 입은 피해와 가맹점의 피해이며 손실을 입혀놓고 손실배상을 하지 말라며 파업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노노갈등에서 시작된 ‘빵 파업’

이처럼 원청인 SPC와 가맹점에 막대한 손해를 미치고 있는 이번 파업은 호남샤니 광주공장에서 일어난 노노갈등에서 시작됐다.

SPC의 물류 자회사 SPC GFS가 올해 6월 호남지역 배송 차량을 2대 늘리면서 조정한 배송 코스를 두고 민노총과 한국노총 배송기사들이 서로 운행거리가 짧은 코스를 차지하기 위해 갈등을 빚은 것이다.

당초 한노총 측은 순환식(로테이션) 배정이나 코스별 제비뽑기 등의 방안을 제안했지만, 민노총은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할 때까지 배송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민노총은 원청인 SPC 본사가 나서서 노선 조정할 것을 요구했지만, 노노갈등에 입장이 난처해진 SPC 측은 개입을 거부했다.

이로 인해 민노총 노조원들은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해 달라며 파업을 벌이게 됐으며, 현재 전국 단위의 파업을 진행하면서도 지속적으로 SPC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이들의 분쟁 쟁점은 SPC 계약의 책임 범위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SPC 측이 화물기사들과 직접 계약한 당사자는 아니다. SPC GFS가 운수사간 운송용역계약을 맺고, 운수사와 배송 차주가 차량 위수탁계약(지입계약)을 체결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전국 11개 물류센터에 1050여대 차량으로 제과, 제빵, 휴면반죽, 아이스크림, 도넛 등 관련 원부자재 등을 일 1~3회에 걸쳐 7000여개 직 가맹점에 공급해주는 내용이다.

즉, GFS와 배송 차주들간의 직접적인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화물기사와 운수사 사이의 문제라는 것.

이 때문에 SPC 측은 해당 관계에 본사가 직접 개입할 경우, ‘하도급법 위반’이라는 입장이다.

SPC 관계자는 “각 물류센터에는 여러 개의 운수사 배송 차주가 상존하고 차량 운영 효율화를 위해 GFS는 대표 운수사를 선정하고 배차관리와 점포도착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 것”이라며 “운수사의 역할을 원청사인 SPC그룹에서 관여하는 것 자체가 ‘하도급법 위반’”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당초 요구한 증차 요구에 부응해 배차를 늘려줬더니, 그 결과가 파업으로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배송 차량 가로막고, 기사 집단 폭행…민노총, 원료 공장 앞에서 ‘불법 집회’

노노 갈등에서 비롯된 ‘빵 파업’은 불법 집회로 이어졌다. 민노총 소속 노조원들은 배송 차량을 가로막고, 화물 기사를 폭행하는 등 위법 행위를 서슴없이 저질렀다.

지난달 3일부터 시작된 파업은 규모와 세력을 키워가며 같은 달 23일 정점에 달했다. 이날 SPC삼립 세종 공장에 집결한 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정부의 방역 정책 속에서도 100여명 이상 집결해 공장 정문 앞 도로를 점거하고 “노조 파괴 규탄, 부당해고 철회, 노동 조건 개선” 등을 요구했다.

특히 세종 공장이 전국 파리바게트 매장의 밀가루 대부분을 생산하는 곳임을 알고, 화물 차량의 진·출입까지 막으며 불법 집회를 이어나갔다.

세종 공장은 일 평균 800~1000t가량의 밀가루를 전국으로 공급하는데, 지난 17일부터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공장 출입을 틀어막으면서 공급량이 100~150t으로 급감한 상태다.

이 때문에 하루 80여대에 달하던 운송 트럭이 최근에는 10대 이하로 줄어들어, 본사와 가맹점의 영업에 큰 손실을 안겼다.

이날 노조원들이 밀가루를 운송하려던 화물 차량 7대를 막아서다 화물연대 간부 1명이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당초 화물연대는 이곳에서 1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계획했지만, 경찰 저지로 무산되자 공장에 있던 100여명을 제외한 300여명은 SPC 청주 공장으로 집결지를 옮겨 불법 집회를 열었다.

지난달 15일에는 경기 평택 SPC 물류센터에서 샌드위치를 싣고 충북 청원군 파리바게트 물류센터로 가던 화물차를 민노총 노조원들이 막아선 뒤 화물차 기사를 ‘집단 폭행’하기도 했다.

이틀 뒤인 17일에는 전남 함평군 무안광주고속도로 함평나비휴게소에서는 파리바게트 빵을 운송하던 화물차의 ‘연료 공급선’을 절단하는 사건이 발생해 이들의 기세는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이다.
 

던킨도너츠 위생 논란도 민노총 조작?...SPC “경찰 수사 의뢰”

민노총과 SPC간의 갈등이 최근 SPC 계열사인 비알코리아의 던킨도너츠 위생 논란으로도 번지고 있다.

최근 던킨 도너츠를 만드는 안양공장에서 위생 논란이 일었다. 공장 직원이 밀가루 반죽 위에 떨어진 기름때와 생산설비의 비위생적인 모습을 촬영해 제보한 것이다.

비알코리아 측은 해당 직원은 근무 시간이 아닌 시간에 공장에 들어가 설비 위에 묻어있는 기름을 고의로 반죽 위에 떨어뜨리려고 시도하고 반죽에 잘 떨어지도록 고무주걱으로 긁어내는 듯한 행동을 보였다며 폐쇄회로를 공개하고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사측은 제보자가 촬영한 영상 장면과 반죽 위에 떨어진 기름도 후드의 형태(가로 방향)와 무관하게 세로 방향으로 산발적으로 떨어져 있는 것을 두고 조작한 정황이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영상을 제보한 직원이 민노총 던킨지부장을 맡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비위생적인 공장을 알리려는 것이 아니라 SPC 파업과 관련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해당 직원은 조작 의혹을 부인하고 있지만, 불시에 점검한 식약처 현장점검에서 제보된 영상에서 나온 설비는 문제가 전혀 지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SPC가 제기한 영상 조작 의혹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비알코리아의 다른 설비에서 일부 위생관리 미흡이 지적된 바 있다.

이 같은 위생 논란과 관련해 민노총 조작설 등이 제기되면서 600여개에 달하는 던킨 가맹점도 매출이 급감할 위기에 놓였다. 위생 논란이 불거진 직후 던킨도너츠 매장의 고객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서 SPC가 직접 개입하기 난처한 상황”이라며 “해결의 주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쉽사리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불법’이라는데…민노총, 생활 영역 모든 업종 파업 예고

이처럼 SPC를 중심으로 파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민노총은 오는 20일 ‘생활 영역 모든 업종’에서 총파업을 강행한다고 예고했다.

국방예산 삭감과 일부 기업 국유화 등을 목표로 내세운 민노총 총파업이 타당성은 물론 명분을 상실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모두 노동자의 권익과는 상관없는 것들이다.

민노총은 지난 7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12층 회의장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0일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 사회대전환을 위한 총파업에 나선다”고 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각 부처 공무원과 교사 등 공공부문 근로자를 비롯해 유통, 철강, 화물, 건설, 택배 등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업종의 노조원들이 대거 참여한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들이 정부가 내세우는 방역 지침보다 한층 강화된 내부 지침에 따라 거리로 나와 광장을 메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집회의 자유와 방역의 충돌 문제 등에 관한 TV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유독 민주노총의 집회에만 이중 잣대, 이중 기준을 들이미는 정부의 각성과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요구한다”고 했다.

택배노조는 오는 13일부터 1단계 신선식품 배송 거부 투쟁을 벌인 후 20일 경고파업을 벌이며 총파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면서 충남 당진제철소를 46일째 불법 점거하고 있는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도 20일 최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며, 전국공무원노조 역시 총파업 동참 여부를 놓고 13일과 14일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총파업’이 예고되자 자영업자와 기업들은 노사 대립과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로 인한 방역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의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하며 내놓은 요구사항 중 국방예산 삭감, 일부 기업 국유화 등이 쟁의행위로서 정당한 것이냐”고 묻는 질의에 “정당하지 않은 불법”이라고 답했다.

즉, 정부 역시 민노총 총파업에 대해 ‘불법’파업이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표명한 것.

그동안 노조원들을 동원해 불법파업을 강행했던 민노총에 뜨뜻미지근한 조처를 했던 정부가 이번 총파업에 응당한 대처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