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서울설치’ 반대 목소리 지속…지역사회 이어 대선후보까지 가세

‘포스코 지주사 서울설치’ 반대 목소리 지속…지역사회 이어 대선후보까지 가세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2.25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4일 경북 포항 앞바다에서 포항 어업인들이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비을 반대하는 해상 시위를 벌이기 직전에 육지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포스코가 내달 출범을 앞둔 지주회사의 서울 설립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포항 지역사회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고, 대선주자들까지 지역 균형발전을 파훼하지 말라며 포스코의 지주사 서울 이전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포스코의 복수 노조 중 하나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는 ‘포스코 지주사 전환 포스코지회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주사 본사를 서울에 두는 것은 이사회를 통한 셀프 연임으로 장기집권하기 위한 꼼수로 보인다”며 “만약 포스코 경영진 말대로 지속적인 미래성장을 위한 것이라면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포항에 둬 지역 상생과 책임경영 의지를 보여달라”고 쏘아붙였다.

지난 24일 한국수산업경영인 포항시연합회 등 어업인들도 포스코의 지주회사 서울 설립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이번 포스코 결정은 과거 포스코 및 포항철강공단이 포항 영일만에 들어서면서부터 어업권 소멸, 해양생태계 파괴 등에 따른 피해를 감수한 어업인 희생을 철저히 무시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황금어장을 빼앗긴 서러움을 참고 참아왔는데 피해만 포항시민과 지역어업인에게 고스란히 남기고 포스코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립한다는 것은 바다를 주 생계로 살아가는 어업인들을 두 번 죽이는 처사”라며 포스코를 비판했다.

노조 및 지역사회가 이같은 규탄을 쏟아내는 건, 앞서 지난달 포스코가 임시주주총회에서 새로 만들어질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를 서울에 설립하겠다는 안건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포항시는 향후 포스코그룹의 투자와 신사업 발굴 등 핵심 역할을 맡게 될 지주회사가 서울에 있다면, 포항은 제조공장만 남아 지역사회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가 50년 넘게 포항에 터를 두고 성장할 때 시민들은 오염과 분진을 참으면서 같이 협조해왔는데, 느닷없이 지주회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결정은 신의를 져버리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포스코는 지주회사를 서울에 두겠다는 건 포항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 사업장을 둔 자회사들의 원활한 사업 조율을 위해 내린 조치였다는 입장이다.

또한 포항제철소 등 철강 사업을 하는 포스코 본사는 지금처럼 계속 포항에 있고,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기술개발 등 철강산업 경쟁력을 높일 것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해당 논란은 정치권에서도 이슈로 불거지고 있다. 대선후보들은 포스코의 주소지 이전이 지역 균형 발전에 역행 한다며 포스코를 압박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11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포스코는 식민 통치로 고통받은 민족의 피와 땀이 배어 있고 포스코는 경북 유일 대기업 본사로 경북의 자부심이자 균형발전의 상징"이라며 "이런 포스코 본사 서울 설립 결정은 고 박태준 명예회장의 도전정신, 민족 기업으로서 역사적 사명에도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도 지난달 27일 서울 당사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을 만나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마당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반대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