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공감대 형성 시동…자문단 첫 회의 개최

부울경 메가시티 공감대 형성 시동…자문단 첫 회의 개최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0.07 16: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부산시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자문단(이하 자문단)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특별지자체 설치를 위한 주요 과제 자문을 위해 마련됐으며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 ▲특별지자체 추진상황 보고 ▲부울경 메가시티에 관한 자문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자문위원들은 회의에서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시도민의 이해 부족을 지적했다.

또한 시도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 채널을 구축하고 전략적인 홍보방안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메가시티 조성 과정에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담을 수 있는 창구의 필요성과 민간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자문단은 지난 8월부터 부울경 3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대학교수, 시민단체, 공공기관 등 분야별 전문가 총 36명으로 구성됐다.

시는 자문단에 대해 앞으로 특별지자체 설치 자문, 시도민 공감대 형성,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추진과제에 대한 단순하고 수동적인 자문 기능을 넘어 적극적인 역할을 위해 전문성에 따라 ▲생활 ▲경제 ▲행정문화 3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 워킹그룹 형태로 운영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분과위원회에 대해서는 특별지자체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과제를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특별지자체 기본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국가균형발전 전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우수 정책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울경 메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민관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특별지자체 설치과정에 부울경 시도민의 다양한 의견과 행정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부산시]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