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美 방한단 접견… “한미간 확고한 동맹 중요”

윤석열, 美 방한단 접견… “한미간 확고한 동맹 중요”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1.12 17: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존 오소프 미국 연방상원의원,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크리스토퍼 델 코르소 주한미국대사대리를 만나 확고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12일 여의도 당사 대통령 후보실에서 미국 방한단을 접견하고 “전통적인 안보뿐 아니라 보건, 행정, 기후협약, 첨단 디지털 기술 등 모든 분야에 관한 포괄적 동맹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의 입장뿐 아니라 한국의 입장에서도 이제는 안보를 넘어서 글로벌한 이슈까지 한미간 확고한 동맹이 더욱 중요한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한국인들은 한미 안보동맹이 한국의 경쟁성장과 번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저는 규범에 입각한 국제 질서와 국가 간 외교에서 예측 가능성을 중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는 또 “미국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도 많은 긍정적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는 미국과 함께 이런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 간에 확실한 연대에 의해 글로벌 문제들이 잘 해결되길 바라고 거기에 한국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미 국무부와 아시아 쪽 일을 하면서 지역 동맹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왔다”며 “미국에 한국보다 더 중요한 동맹은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한을 통해 한미 안보동맹은 철통같이 굳건하다는 것과 함께, 양국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코리아의 위상을 함께 늘리고 한미동맹을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오소프 상원의원은 “양국의 동맹관계와 안보 관계뿐 아니라 경제·과학기술·공중보건·환경보호와 함께 민주주의 인권에 대한 가치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서도 한국의 문화가 광징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한국에 대해서는 미국의 정책 입안가들이 한반도에 대한 역사를 좀 더 잘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후보는 지난 9월에도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하며 ‘한미 포괄적 전략 동맹’을 구성한 바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