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단체들, 새 방역강화 지침에 분노와 우려...충분한 손실 보상 요구

소상공인 단체들, 새 방역강화 지침에 분노와 우려...충분한 손실 보상 요구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16 17: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 강화, 시름 깊어진 자영업자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정부가 방역 강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소상공인 단체들은 "충분한 손실 보상책 마련"을 요구했다.

정부가 18일부터 전국의 사적모임 인원을 4명으로 제한하고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단축한다는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처를 발표한 데 대해 소상공인들은 막막해진 현실에 대해 우려와 분노를 내보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6일 논평을 내고 “방역패스 시행으로 소상공인 현장의 혼란이 빚어지고 이미 소상공인 경기가 위축될 대로 위축된 상황"이라며 "이번 방역 강화 방침은 소상공인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치명타를 안길 것으로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소공연은 “소상공인들은 깊은 실망과 허탈감을 감출 수 없다”며, 이번 방침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날 정부는 전국 사적모임 인원 제한 4인으로 축소, 식당, 카페 등 소상공인 업종의 오후 9시 영업시간 제한 등 내년 1월까지 적용되는 방역 강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소공연은 “지난 15일 소공연 행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지도부는 한 목소리로 ‘지금의 손실보상은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며 방역 강화에 따른 선제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라며 “다시 일상멈춤으로 새로운 국면이 펼쳐진 만큼, 이제야 말로 방역 강화에 따른 손실보상이 온전한 형태로 지급돼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소공연은 “소상공인 단체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번 방역 강화 방침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다시 사지로 내몰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방역 강화에 합당한 100% 온전한 손실보상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도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비상조치라는 점을 이해한다"면서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은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하고 있던 외식업계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영업자에 대한 확실한 손실보상안을 신속히 발표해 이들의 경제적 타격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집합금지·영업제한 대상 20개 소상공인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대' 민상헌 회장은 "6개 단체 정도가 내주 대표자 회의를 열고 함께 문을 닫을지 말지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들 단체 회원은 120만명 정도에 달한다"고 말했다.

외식업중앙회를 비롯해 유흥주점·단란주점·노래방·PC방 관련 단체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정부가 손실보상과 방역지원금 지급을 거론한 만큼 지켜볼 것"이라며 "아직은 집단 행동과 관련해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