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北과 30억 달러 이면합의 서명 의혹…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어떤 책임도 감수”

박지원, 北과 30억 달러 이면합의 서명 의혹…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어떤 책임도 감수”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7.27 17: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남북 합의서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자리에 놓여 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저는 기억에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이면합의서 의혹에 휩싸였다.

박지원 후보자가 DJ(김대중 전 대통령)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북한에 25억 달러 규모의 경제협력 차관 및 남북정상회담 개최 관련 5억 달러를 지급한다는 이면합의 성격의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에 서명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사실로 드러날 경우 어떠한 책임도 다 감수하겠다’면서 조작을 주장했다.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지원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남북합의서’와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두 건의 문건을 공개했다.

우선 2000년 4월 8일 남북 당국자가 서명한 남북합의서에는 “남과 북은 역사적인 7·4 남북공동성명에서 천명된 조국통일 3대 원칙을 재확인하면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 교류와 협력, 평화와 통일을 앞당기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청에 따라 김대중 대통령이 금년 2000년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평양을 방문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어 “평양 방문에서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이에 역사적인 상봉이 있게 되며,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며 “쌍방은 가까운 4월 중에 점차 문제협의를 위한 준비접촉을 갖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남북합의서의 남측 서명자는 당시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이었고, 북측 서명자는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이었다.

박 후보자는 해당 문건에 대해 “제가 서명했다”며 “그게 바로 그 유명한 4·8 합의서”라고 인정했다.

다만,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어서 공개한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에는 “남과 북은 민족의 화해와 협력, 민족공동의 번영 및 인도주의 문제 해결에 이바지 할 의지를 담아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면서 “첫째, 남측은 민족적협력과 상부상조의 정신에 입각하여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딸라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어 “둘째,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정신에 입각하여 5억 딸라분을 제공한다”며 “셋째, 이와 관련한 실무적 문제들은 차후 협의하기로 하였다”며 남북합의서와 마찬가지로 2000년 4월 8일 박 후보자와 송호경 부위원장이 서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인도 (박 후보자의 사인과)똑같다”며 “이런 문건에 서명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고, 박 후보자는 “어떤 경로로 주 원내대표가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그 외 다른 문건에 대해선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도)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부인했다.

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박 후보자가 사인을 했다고 인정한 남북합의서와 사인을 하지 않았다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의 서명이 같다고 지적하자, 박 후보자는 “문건이 위조된 것 같다”며 수사를 촉구했다.

박 후보자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는)저를 모함하기 위해서, 김대중 정부를 모함하기 위해서 위조된 것이라 생각한다”며 “국정원 간부를 통해 확인해보니까 그러한 문건은 처음이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본이나 복사본을 주면 제가 검찰이나 경찰에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했다.

문건을 공개한 주호영 원내대표를 향해서는 “비겁하게 의정활동의 연장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문건의 출처를)확실하게 밝혀라. 이것은 모든 사람의 명예가 걸린 것”이라며 “그렇게 자신 있으면 면책특권을 빌리지 말고 밖에 나가서 공식적으로 밝히라. 그러면 제가 고소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가 “원본이 있다든지 서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묻자, 박 후보자는 “내가 어떠한 책임도 다 감수하겠다. 후보 정도가 아니라 내 인생과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