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파트·오피스텔...경매 낙찰가율 역대 최고치 찍어

인천 아파트·오피스텔...경매 낙찰가율 역대 최고치 찍어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8.09 17: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아파트 법원경매 진행건수와 낙찰가율 추이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인천 지역 아파트 등에 대하 투자자와 실수요층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인천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법원경매 낙찰가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는 인천 지역이 교통망 개선 호재와 상대적으로 경매 시장 진입장벽이 낮은 것이 큰 요인으로 보여진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이 9일 발표한 '2021년 7월 경매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경매 진행건수는 8750건으로 이 중 3445건이 낙찰됐는데 낙찰률은 39.4%, 낙찰가율은 75.9%를 기록했고 평균응찰자 수는 4명으로 집계됐다.

그중 인천 아파트 낙찰가율은 역대 최고치인 118.5%를 기록했다. 이는 지지옥션이 집계를 시작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응찰자 수도 전월(8.4명)에 비해 1.6명이 증가해 10명을 기록했다. 지난 5월 106.7%, 6월 108.2% 등 상승폭을 확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다시 한번 경신한 것이다.

인천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과 제2경인선, 지하철 연장 등 교통망 개선에 따른 기대감이 높다는 게 지지옥션 측 설명이다. 또 가격 진입장벽이 낮아 최근 투자자와 실수요층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아파트 낙찰가율 상승으로 대체재로 인식되는 오피스텔 낙찰가율에도 영향을 미쳤다. 7월 인천 오피스텔 낙찰가율은 전월 68%에서 22.5%포인트 오른 90.5%를 기록했다.

이주현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인천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B 노선, 제2경인선, 지하철 연장 등 교통망 개선으로 시세 상승 기대감이 높고,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가격대라 최근 투자자와 실수요층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며 "수개월 전에 평가된 매각 물건의 감정가는 급상승 중인 매매가에 비해 훨씬 저렴해 보이기 때문에 매매시장의 수요가 경매시장으로도 몰리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자료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