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물가 때문에 추경 스톱은 안돼...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추경호 “물가 때문에 추경 스톱은 안돼...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4.11 17: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민생 안정을 위해 추경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추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내각 인선 발표 후 가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어떤 조합을 가지고 (물가상승) 우려를 해소하면서 추경의 목적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고민하겠다”며 “추경을 하기는 해야한다. 물가 때문에 추경을 스톱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추경 규모가 줄어들 수도 있는가’라는 질문엔 “조합해보고, 최종적으로 조합 속에서 설명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물가상승률이 4%에 달하는 등 경제가 비상 상황인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건가’라는 질문엔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알다시피 지금 경제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다. 대내외 여건도 녹록지 않고 국내에서는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성장률은 둔화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계부채, 국가 부채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있기 때문에 정책을 거시적으로 보면 동원할 수 있는 수단도 굉장히 제약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선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기 때문에 만약에 정부가 공식 출범하면 경제 장관들이 ‘원팀’이 돼서 당면 현안인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풀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많은 전문가들과 현장의 얘기도 듣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해 나가면서 해법을 찾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