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산업부 차관 ‘대선 공약 발굴’ 지시에 격노…왜?

文, 산업부 차관 ‘대선 공약 발굴’ 지시에 격노…왜?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11 17: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질타한 것을 두고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공개적으로 강하게 질타했다.


이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차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며 "다른 부처에서도 유사한 일이 있는지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내부 회의에서 박 차관이 대선 후보가 확정되기 전에 새로운 정책 개발을 촉구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른 것이다.

매체는 앞서 박 차관이 지난 8월 31일 산업부 일부 직원에게 "대선 캠프가 완성된 후 우리 의견을 내면 늦는다. 공약으로서 괜찮은 느낌이 드는 어젠다를 내라"는 취지의 지시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선 공약을 발굴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아니냐는 시선이 커지자 산업부는 즉각 해명했다.

새로운 정책 개발 시 국민 눈높이에 맞춰 일자리, 중소기업, 지역 경제 등 정책에서 효과가 나타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었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격노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기도 한다.

박 차관이 ‘정치적 중립을 지켜달라’고 요구에 부합하지 않은 상황을 만들었기 때문에 강경 대응을 한 것이라는 게 정부와 청와대의 입장이지만 이는 표면적인 이유라는 것.

현재 문 대통령은 임기가 얼마남지 않아 이번 정부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를 뒷받침 해줘야 할 고위 공무원이 차기 정부를 위해 전체 조직을 활용하는 모습에서 이른바 문 대통령의 ‘역린’을 건드렸다는 게 일부 매체 등의 시각이다.

한편 박 차관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통상비서관과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지냈으나 다주택 논란으로 자리에서 물러나 지난해 11월 산업부 차관에 임명된 바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