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개편하는 개편안을 내놨다.
올해부터 6000만원 이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50% 지원하고, 9000만원 이상 고가 전기차에는 지원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치열해진 전기차 경쟁 속에서 국산 전기차가 다소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정부는 지난 21일 전기 승용차의 국고 보조금을 최대 82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낮추고 차량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내용의 무공해차 보조금 개편 체계를 발표했다.
6천만원 미만의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전액 지원하고, 6천만∼9천만원은 50% 지원한다. 9천만원 이상 고가 차량에는 아예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는다.
전기차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대중적인 보급형 모델을 육성하기 위해서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차등화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이번 개편안에 따라 현대차 코나를 구입할 경우 690만∼8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아이오닉은 701만∼733만원, 기아 니로는 780만∼8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르노삼성 조에는 702만원, 한국GM의 볼트는 760만원을 지원받는다.
이에 반해 테슬라 모델S의 보조금은 0원이 됐고,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퍼포먼스 트림의 경우 가격대가 6000만~9000만원대 임에 따라 보조금은 절반으로 깎인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EQC 400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e-트론 55 콰트로, 재규어 랜드로버 I-페이스 역시 9천만원 이상의 고가이기 때문에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정부의 이번 개편안으로 인해 국산 전기차가 수입 전기차에 비해 우위를 점할 것으로 관측되는데,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 독주하던 테슬라가 지난해만큼 한국 시장에서 높은 판매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개편안은 지난해 테슬라가 모델3를 앞세워 보조금의 40% 이상을 독식한다는 비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전기차 보조금 1279억700만원 중 552억원(43.2%) 상당이 테슬라의 보조금이었다.
한편, 올해는 다양한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이다.
테슬라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Y는 올해 1분기 중 계약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메르세데스-벤츠는 순수 전기차 EQA와 EQS를 선보일 예정이다.
BMW는 플래그십 순수전기차 iX와 X3 기반의 순수전기 모델 iX3, 뉴 2시리즈 쿠페 등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고, 아우디는 쿠페형 전기차 모델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 등을 출시한다.
국내 완성차 업계에선 현대차의 아이오닉 5를 비롯해 기아 CV(프로젝트명), 제네시스 JW(프로젝트명) 등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신차를 잇달아 내놓을 계획이다.
쌍용차는 국내 전기차 시장의 첫 준중형 SUV인 E100을 상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rladmsqo0522@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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