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M-able Land Tribe에 스마트오피스 도입

KB증권, M-able Land Tribe에 스마트오피스 도입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4.20 17: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KB증권은 M-able Land Tribe조직에 대해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일 박정림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오피스 오픈 기념식을 열고 업무를 개시했다.

마블은 MTS, 프라임클럽 등 비대면고객 서비스를 선도하는 KB증권의 대표 애자일 조직이다.

마블의 스마트오피스는 여의도 파크원 빌딩 29층에 약 300평 규모로 자리한다. 마블스퀘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UV자외선 살균기능을 하는 클린룸을 통과해야 사무실로 입장할 수 있다.  

근무좌석은 자율좌석제가 기본이다. 본인이 원하는 자리에 모바일예약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예약하거나 입구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현장에서 지정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공간에 모바일환경이 적용된다. 와이파이기반 근무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은 근무좌석은 물론 마블스퀘어 어느 장소, 집에서도 노트북을 통해 사내 업무망에 바로 접속이 가능할 예정이다.

재택근무 상시화도 도입했다. 재택근무로 인해 필요좌석수의 80%만 조성했으며 공간효율성이 20% 증가했다. 더불어 사내전화기도 FMC(Fixed Mobile Convergence, 유무선 통합)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대체함으로써 쾌적한 사무공간을 강조했다.

한편 마블스퀘어에는 회의실이 따로 없다. 기존의 획일적 회의실 개념에서 탈피하기위해 애자일 랩(Agile lab)이라는 공간을 조성했다. 애자일이라는 조직특성을 최대한 살려 기민하게 결과물을 산출해 낼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Agile lab은 “MAX”로 불리며 그 성격에 따라 3개의 구역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M lab(M-able lab), A lab(Action lab), X lab(Collaboration lab)으로 구성된다. 창의력을 결집시켜 기업 및 고객가치를 최대화하겠다는 실천의지를 담은 것이다.

M lab은 KB증권의 MTS인 M-able의 No.1 플랫폼을 위한 협업공간이다. 이 공간에는 최신 스마트폰이 다수 비치되어 있다. 국내외 트레이딩 매체와의 입체적 비교를 통해 UI/UX개선은 물론 고객에게 한차원 업그레이드된 트레이딩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 lab은 Action을 표현한다. 스마트오피스 조성 취지가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를 최대한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며 참신한 아이디어의 평가는 그 실행 및 구체화에 달려있다. 따라서 A lab은 아이디어 단계의 여러 프로젝트를 조율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공간이다. 결과물 없는 형식적 회의를 지양한다는 의미에서 Action으로 명명했다.

X lab은 콜라보레이션을 위한 공간이다. 빅테크, 핀테크, 스타트업회사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최신 IT트렌드를 금융에 접목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사간 경쟁을 넘어 업종간 경쟁의 시대에 맞게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는 열린 협업을 강조한다. AI, 디지털, 로봇, VR 등 전통적 금융과는 다른 영역을 금융에 적용하기 위한 사내 테스트 베드로 운영할 예정이다.

박정림 사장은 “지난해 시작된 프라임클럽 서비스에 이어 마블이 앞으로 스마트오피스에서 새롭게 보여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벌써부터 기대된다”며, “KB증권은 비대면 투자 고객의 투자 편의성 제고와 고객경험 향상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