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장남, 윤석열은 배우자 ‘리크스’…유력 정치인들의 ‘가족 잔혹사’

이재명은 장남, 윤석열은 배우자 ‘리크스’…유력 정치인들의 ‘가족 잔혹사’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2.20 17: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엄수된 매헌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에서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의 추모사를 듣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장남의 상습 불법도박 및 성매매 의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의혹 등 ‘가족 리스크’가 대선국면을 관통하고 있는 것과 관련, 과거 정치인들의 ‘가족 잔혹사’도 덩달아 회자되고 있다.

가족 리스크에 대한 대표적 사례를 꼽자면 아마도 이회창 전 한나라당 후보가 첫손에 꼽히지 않을까 싶다. 가족 리스크로 대권을 코앞에서 놓쳤기 때문이다.

지난 16대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는 압도적 지지율로 대세론을 굳혀가던 찰나 이른바 ‘김대업 병풍사건’이라는 아들의 병역문제가 터지면서 대권에 실패했다. 시간이 흐른 뒤 김대업 씨의 폭로가 근거 없음이 탄로 났지만 이미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대권을 빼앗긴 후였다.

새누리당 정몽준 전 의원도 막내아들의 SNS 글로 인해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 낙마했다.

당시 정 전 의원의 막내아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사고 현장 방문에 대해 비난 여론이 들끓자 “이성적으로 대응하는 다른 국가 사례와 달리 우리나라 국민은 대통령에게 소리 지르고 욕하고 국무총리한테 물세례한다”며 “국민이 모여서 국가가 되는 건데 국민이 미개하니까 국가도 미개한 것 아니겠냐”고 SNS에 적었다.

막내아들의 SNS 글에 대한 파문이 일자, 정 전 의원은 “막내아들의 철없는 짓에 아버지로서 죄송하기 그지없다. 이 모든 것이 아이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저의 불찰”이라며, 유가족 등에 사죄했으나 결국 서울시장 선거에서 정 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에게 패했다.

6‧4 지방선거에선 또 다른 가족리스크가 불거졌다.

당시 서울시 교육감 후보로 출마했던 고승덕 변호사의 딸이 SNS에 “자식을 버린 내 아버지 고승덕은 서울시교육감 후보로서 자격이 없다”는 취지의 폭로 글을 썼고, 고승덕 변호사는 “못난 아버지를 둔 딸에게, 정말 미안하다!!”고 샤우팅 사과를 했지만 결과는 낙마였다.

2014년 7‧14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되면서 차기 미래권력으로 점쳐지던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또한 가족 리스크로 골머리를 앓아야 했다.

둘째 사위가 2015년 2월 마약류를 투약·구매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던 사실이 언론에 의해 폭로됐고, 당시 김무성 대표는 “(딸이)울면서 결혼 꼭 하겠다는데 방법이 없었다”고 했다.

2017년 9월엔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장남이 필로폰 투약 혐의로 체포되는 일이 벌어졌다.

남경필 전 지사의 장남은 중국에서 필로폰을 밀반입해 투약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는 익명 채팅 앱에서 필로폰을 같이 투약할 여성을 물색하기도 했다.

당시 독일 출장 중이던 남 전 지사는 “제 아이는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해 합당한 벌을 받게 될 것”이라며 “국민 모든 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듬해인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남 전 지사는 이재명 후보에게 패해 경기지사 재선 도전에 실패했다.

최근엔 윤석열 캠프에서 종합상황실장을 맡아 캠프 전반을 진두지휘하던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아들의 무면허 운전 및 경찰 폭행 논란으로 지난 9월 28일 종합상황실장직에서 사퇴했다.

장 의원은 “직을 내려놓는 것이 후보께 더 도움된다고 판단했다”며 “부족한 제게 아낌없는 신뢰를 보내주신 윤석열 후보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백의종군하면서 윤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응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자식을 잘못 키운 아비의 죄를 깊이 반성하며 자숙의 시간을 가지겠다”며 “죄를 진 못난 아들이지만, 그동안 하지 못했던 아버지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