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지역순회, 선거개입?…문재인도 총선 앞두고 지역순회

윤석열 당선인 지역순회, 선거개입?…문재인도 총선 앞두고 지역순회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5.02 17: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공사 현장을 방문해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으로부터 브리핑받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일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와 함께 경기도를 찾아 1기 신도시 및 수도권광역철도(GTX) 등 지역 현안들을 직접 챙기고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일산과 안양, 수원, 용인 등을 잇달아 방문했다.

윤 당선인은 1기 신도시인 일산 GTX 공사 현장을 찾아 “종합적 도시계획 재정비 계획을 수립해서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한데, 다행히 여야가 법안을 내놨기 때문에 조정해서 신속한 합의로 법안을 확정 짓겠다”면서 “선거 때 약속드린 것은 반드시 지킨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이 같은 언급은 최근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에 대한 공약 후퇴 논란이 불거진 바 있는데,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날 현장 브리핑을 맡은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GTX는 수도권 교통난을 해소하고 장거리 출퇴근자 편의를 제고하고자 지하 40m 대심구 터널을 건설하는 고속 광역급행철도”라며 “주거지 밑을 관통하므로 소음과 진동, 안전성 문제가 가장 큰데 소음과 진동은 문화재 관리 수준으로 확인 중이고, 안정성 조사는 모든 건물에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구조적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안전에 문제가 생기면 안 하는 것만 못하다”고 당부하는 등 현장 직원들과 함께 ‘안제제일’ 구호를 외치며 사진을 찍었다.

윤 당선인은 이어 안양 동안구 초원마을 부영아파트로 이동해 1기 신도시 노후 실태를 점검했다. 윤 당선인은 김은혜 후보 등과 함께 아파트 옥상으로 올라가서 현장을 둘러보기도 했다.

수원으로 이동해서는 군 공항 소음 피해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윤 당선인은 “군 공항 소음 피해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고 주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학생들의 공부에도 지장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한편으로는 우리가 이만큼 성장을 이루고 사는 것은 국가 안보 덕으로 안보가 매우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의 질과 학습권, 국가 안보를 원만하게 조정해서 조화를 이루는 방향을 찾아야 하는 게 이치”라며 “새 정부를 밭게 될 사람으로 군과 지방자치단체, 주민들이 원만한 이전 장소를 찾아내고 중앙정부가 대폭 지원하고 수용할 있도록 하는 게 관건”이라고 부연했다.

이처럼 윤 당선인이 김은혜 후보와 동행하며 경기도 지역의 교통‧주택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다양한 애로사항을 청취한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선거개입이라고 반발했다.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인 김동연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의도가 명백한 노골적 선거개입으로 대통령이었으면 탄핵감”이라고 했다.

민주당 측 반발에, 윤 당선인 측은 ‘당선 인사가 선거개입인가’라고 반문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걸(지역 방문) 갖고 왈가왈부하는 건 윤석열 당선인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겁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장 비서실장은 “윤 당선인이 부산과 울산, 경남을 가고, 대구‧경북, 호남, 충청을 갔다. 당선인이 당선 이후 2개월간 지역에 가서 민생을 살피고 당선시켜준 국민께 고마움을 표하는 게 선거개입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 때 (문재인)대통령께서 어떤 일정을 보냈는지 한 번 보길 바란다”며 “그건 그렇게 비판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장 실장의 지적대로 문 대통령은 지난 2020년 4‧15 총선 두 달 전인 2월 6일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했고, 2월 9일엔 충북 진천‧충남 아산 코로나 임시생활시설을 방문했으며, 2월 25일에는 대구를 찾기도 했다.

총선 직전인 4월 1일과 5일에는 각각 구미산업단지와 강릉을 방문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