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패밀리’ 김문기 의문死에…여·야 “당장 특검 도입 하자”

‘대장동 패밀리’ 김문기 의문死에…여·야 “당장 특검 도입 하자”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2.22 1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0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는 김 처장 모습(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의 관련 의혹 중 하나로 지목되는 대장동 게이트 사건 관계자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의 사망소식과 관련해, 여·야 모두 ‘특검’(특별검사 제도)을 통해 확실한 진상 규명을 감행하자는 입장을 나타냈다. 

민주당 이재명, 특검 요청하겠냐는 질문에 “요청했다” 

▲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ㆍ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후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이 후보는 22일 오전 한국여기자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김문기씨 사망과 관련해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특검법을 요청할 것이냐는 질문에 “요청했다. 여야 결정을 통해 해야 하니까”라며 ‘특검’에 대해 언급했다.

이 후보는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장이 전날(21일)과 이날 페이스북에서 '필요하다면 성명불상자(이재명 측 인사)를 피고발인으로 자살교사 또는 자살방조죄로 고발하겠다' 라고 밝힌 데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원 본부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이 후보는 “그분의 판단일 것”이라며 “그분의 생각을 알겠다. 특별히 언급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힘 김종인, “李 의심 벗어나려면 특검 지시해야 할 것”
 

▲ 지난 21일,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피해보상을 위한 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도 22일 대장동게이트와 관련해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 의심에서 벗어나려면 지금 즉시 민주당에 특검 실시를 지시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는 말로만 조건없는 특검을 하겠다고 거짓말하고, 민주당은 시간을 끄는 이중플레이를 하고 있으나 국민은 더 이상 속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검 도입이 지지부진한 이유에 대해 ‘여당’의 미지근한 태도를 지적하며, 특검법이 법제사법위원회 아직도 상정되지도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대장동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행태는 그야말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난 9월 국민의힘 등 야당 의원 107명이 이재명특검법을 함께 제출했지만 민주당의 방해로 아직까지 법사위에 상정조차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관련자들의 연이은 죽음에도 이재명 후보는 사과 한 번 없이 빈정거리거나 아무런 언급하지 않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도대체 대장동의 몸통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야 하는 것인지, 민주당 정부에서는 왜 무슨 비리만 터지면 관련자들이 죽어나가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이재명, 당장 특검 결단하라”
 

▲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2일 충북선거대책위원회 발족식이 열린 정의당 충북도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불어 민주당 과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제3지대 후보들도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특검’을 요청했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국회에서 열린 '시민평생소득' 토론회에서 “대장동 사업의 진상을 밝혀줄 핵심 증인들이 연이어 극단적 선택을 하고 있는데도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법적 검증을 회피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윗선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는 점을 꼬집었다.

심 후보는 “대장동 검찰 수사는 윗선은 쳐다보지도 못하고 주변만 빙빙 도는 와중에 결국 안타까운 죽음만 계속되고 있다. 이 후보의 핵심 측근인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은 아예 소환조사조차 하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 검찰 수사가 미래 권력 눈치 보기와 윗선 꼬리 자르기였단 반증이 아닐 수 없다. 검찰총장은 책임지고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 수사가 무력화되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특검을 결단하라. 더이상의 죽음을 막기 위해서라도 ‘결자해지’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안철수,“與·野, 쌍 특검 도입하라”
 

▲ 22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산업단지에 자리 잡은 이차전지 양극재 제조기업인 에코프로비엠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방문해 회사 관계자와 미래 성장동력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긴급성명을 내고 ‘특검’도입을 촉구했다.

안 후보는 "몸통은 놔두고 깃털만 잡는 검찰의 여당 눈높이 맞춤 수사가 이런 비극을 초래했다. 특검 수사로 죽음의 행렬을 중단시켜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안 후보는 여권을 겨냥하는 말도 이어갔다. 그는 "대장동 게이트는 어떤 조직인지, 어떤 말 못 할 사연이나 상황이 있었기에 두 사람이나 목숨을 끊는 것인지 국민은 궁금하고 두렵기조차 하다"면서 어쩌면 누구에겐가 죽음을 강요받았는지는 몸통인 그분만이 알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대한 '공동 특검'을 재차 촉구했다.

안 후보는 “국민적 관심과 압박만이 비리의 실체를 밝히고 의혹의 죽음을 막을 수 있다. 그것은 특검 수사의 관철”이라며 “양당 후보는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서 쌍특검을 기피하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지난 21일 김문기 처장은 후 8시30분쯤 성남시 분당구 성남도시개발공사 내 자신의 집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현재까지 범죄 혐의점이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

김 처장은 참고인이었을 뿐 피의자 신분도 아니었고, 따라서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받은 적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져 그의 죽음에는 다소 의문이 따른다.

이에 여·야는 대장동 게이트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히 밝히자는 것.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