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교역국 통상위협에 보복 가능 법안 추진...주의 필요

유럽연합, 교역국 통상위협에 보복 가능 법안 추진...주의 필요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2.09 1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최근 유럽연합(EU)이 회원국 보호를 위해 교역국의 통상위협에 즉각적 보복 조치가 가능한 법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가 발표한 ‘EU 통상위협대응 규정안 핵심내용 및 시사점’ 보고서는 우리 기업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EU의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통상위협대응 규정안’은 다른 국가가 EU 및 회원국에 경제적 위협을 가하면 해당국의 상품, 서비스, 외국인 직접투자, 공공조달, 금융서비스 등을 제한하는 광범위한 대응조치를 포함하고 있다.

또 EU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 조치를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의결조건을 만장일치에서 가중다수결로 완화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했다.

긴급 상황에서는 의결 없이 EU 집행위가 위협을 가한 국가를 상대로 즉각 보복 조치를 할 수도 있다.

대응조치는 제3국 정부뿐만 아니라 연관된 개인이나 단체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실상 경제 제재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EU가 이 법안을 마련한 것은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마비로 국가 간 통상 분쟁 해결 방법이 사라진 가운데 통상위협에 독립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는 해석이다.

실제 유럽의 디지털세 부과 계획에 미국이 EU 회원국에 특별 관세 도입으로 위협을 가하고 중국도 대만 문제로 갈등을 빚던 리투아니아에 무역 보복을 가했지만, EU는 이에 대응할 마땅한 방도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규정안은 향후 EU 의회, EU 이사회 합의를 통해 최종 법률 문안에 합의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어서 EU 집행위의 단독 조치 권한 부여 등 일부 조항은 수정될 가능성도 있다.

보고서는 이 법안이 우리 기업에 미칠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이 그동안 EU에 경제적 위협이 될 만한 상황이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수출 기업 일부의 경우는 간접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