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면세점 재입찰도 흥행 ‘참패’…신라·현대百도 모두 불참 “내실다지기 주력”

인천공항면세점 재입찰도 흥행 ‘참패’…신라·현대百도 모두 불참 “내실다지기 주력”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9.22 18: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사상 초유의 유찰을 겪었던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입찰이 재입찰에서도 흥행에 실패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전 유찰 사태를 막기 위해 임대 조건을 크게 완화하면서 문턱을 확 낮췄지만 면세업계 입장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인천공항공사와 면세업계에 따르면 T1 면세점 재입찰에서 6개 사업권이 모두 유찰됐다. T1 면세 사업권이 유찰된 건 지난 1월 첫 번째 입찰 이후 두 번째다.

인천공항은 앞서 지난달 6일 지난 1월 공고된 1차 입찰 8개 사업권 중 유찰된 6개 사업권 총 33개 매장(6131㎡)을 대상으로 재입찰을 공고했다. 대상은 일반 대기업 사업권 4개(DF2/DF3/DF4/DF6)와 중소·중견사업권 2개(DF8/DF9)다.

인천공항공사는 “입찰에 참여한 업체수가 부족해 경쟁이 성립하지 않아 전 사업권이 유찰됐다”고 설명했다.

대기업 사업권에는 롯데, 신세계 2곳이 뛰어들었지만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한 경우 경쟁 입찰이 성립되지 않아 유찰된 것이다.

인천공항은 지난 8월 재공고를 하면서 각 사업권 임대료 최저입찰가격(최저수용가능금액)을 1차때보다 약 30% 가량 낮췄다. 또 코로나19 영향이 없던 지난해 월별여객수요 60% 이상을 회복하기 전까지 고정임대료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

그럼에도 이번 입찰에는 신라면세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참여하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만큼 당분간 기존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면세업계 2위인 신라면세점은 사실상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모든 사업에서 철수하게 됐지만 외형보다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도 중장기 사업 추진 전략에 따라 당분간 신규 점포를 안정화 하는 데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서울 시내면세점 2호점인 동대문점을 오픈했고, 지난 3월 인천공항 T1 DF7(패션·기타) 사업권을 따내 이달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