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올해 금융 리스크 경계해야…‘그레이트 리셋’ 각오”

이주열 한은 총재 “올해 금융 리스크 경계해야…‘그레이트 리셋’ 각오”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1.01.05 18: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권을 향해 의미심장한 경고를 날렸다.

5일 이 총재는 신년사에서 “올해 금융권의 위기관리 능력이 진정한 시험대에 설 것”이라며 “모든 것을 재설정한다는 ‘그레이트 리셋(Great Reset)’의 비상한 각오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정책당국 및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과 이자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잠재된 리스크가 올해 본격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가져야 한다”며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시작됐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고 우리 경제가 안팎으로 넘어야 할 난관이 많은 상황임을 우려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가 완전히 통제되기까지 불확실성이 크고 코로나 위기의 후유증으로 남겨진 부채문제,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 등 해결해야 할 현안도 산적해 있다”며 “장기적으로 인구 고령화 등 저성장의 구조적 요인들이 있는데 코로나로 산업별·계층별 불균형이 심화되고 친환경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계·기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단계적으로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특히 그는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어 금융시스템의 취약부문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들어서는 역사적 변곡점의 해가 될 것”이라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데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