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기지사 주자들 2차 토론...‘이재명 지킴이’·‘김은혜 대항마’ 강조

민주 경기지사 주자들 2차 토론...‘이재명 지킴이’·‘김은혜 대항마’ 강조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4.25 18: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쪽부터)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안민석 의원·염태영 전 수원시장·조정식 의원(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24일 2차 TV토론회를 갖고 후보들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맞설 적임자는 각각 본인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각 후보들은 이재명 전 도지사의 뜻을 잇겠다고 나선 가운데 현재 민주당 후보 적합도 선두주자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 대한 견제 양상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날 오마이뉴스 주관으로 열린 2차 TV 초청 토론회는 민주당 김 전 부총리, 안민석 의원, 염태영 전 수원시장, 조정식 의원 등 네 명이 참여해 각각의 출마 이유와 핵심 공약, 민주당의 개혁 방향, 본선 경쟁력 등을 주제로 1시간 45분간 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경쟁력 차원에서 조 의원은 “이재명 전 지사의 인수위원장을 맡아 경기도정 4년을 설계했다”며 “큰판에서 큰 싸움을 한 제가 지지층 100%를 결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염 전 시장은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비서관, 수원시장 3선, 당 최고위원으로 중앙정치와 지방자치를 경험한 유일한 후보”로 본인을 소개하며 “이 전 지사처럼 으뜸 경기도정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이 전 지사가 추진한 보편적 복지를 계속 잇고, 특히 무상교복 외에 무상체육복과 무상가방을 지급할 것”이라면서 “이 전 지사의 꿈이었던 반도체 경기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2일 결정된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에 대해서는 네 후보 모두 본인이 ‘대항마’로 나서야 하는 이유를 들며 승리를 자신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김 후보에 대해 “MB키즈인 김은혜 의원이 윤석열의 아바타로 변신해서 이재명을 지우겠다고 벼르고 있다”면서 “이번 본선은 이재명 대 윤석열의 대리전 양상이 불가피해졌다, 이재명과 14년 ‘찐’ 동지로 고비 때마다 함께 해 온 조정식이 윤석열과 김은혜의 이재명 죽이기에 가장 강력히 맞설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윤석열 당선인은 경기도지사 선거에 자신의 대리인인 김은혜를 자객으로 내려보냈다”며 “경기도에 무자비한 권력의 칼날이 들어올 때 막아내기 위해서는 강함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했다.

김 전 부총리 역시 “상대 후보보다 (본인이) 소통과 공감능력, 실력과 경륜, 청렴과 정직함에 있어 비교우위에 있다”며 “지지층 결집뿐만 아니라 중도확장성까지 갖춘 필승의 후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염 전 시장도 “현장을 알면 근본적인 처방이 달라진다. 국힘 김은혜 후보에게 ‘자주재정’ 그 의미 하나만 가지고도 토론회에서 압도할 수 있다”면서 “현장의 문제를 전혀 모르는 후보와의 싸움에서 가장 유리한 후보는 현장을 잘 아는 후보”라며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유력 주자인 김 전 부총리를 향한 세 후보들의 공세가 이어지는 구도가 이어졌다.

염 전 시장은 “문재인 정부 초기 부동산 가격 폭등의 조짐이 있었음에도 종부세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서 “종부세는 타이밍이다. 타이밍을 놓쳐서 부동산 정책이 총체적으로 실패하게 됐고 대선 패배의 원인이 됐다”며 김 전 부총리를 향해 현 정부의 초기 부동산 정책 실패의 책임을 물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부결과 관련해서도 안 의원, 염 전 시장, 조 의원은 “부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김 전 부총리는 “국회에서 할 일이다. 문제가 있으니 잘 따져봐야 한다”며 즉답하지 않았다.

조국 전 법무장관 아내 정경심 전 교수 사면에 대해서도 3명의 후보는 찬성했고 김 전 부총리만 “경기지사 경선 토론회에 이 얘기가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선출 1차 투표(본경선)는 이날 토론회에 앞선 22일 시작됐고 25일까지 진행된다. 1차 투표 결과 과반을 얻은 후보가 없을 경우 1,2위 주자는 27~30일 결선투표를 거쳐 이달 30일 후보가 확정될 예정이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