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선박 휩쓴 韓조선, ESG 경영 가속화

친환경 선박 휩쓴 韓조선, ESG 경영 가속화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6.08 18: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올해 친환경 선박 발주에서 승승장구를 보이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가 ESG경영 기조를 강화하고 있다. ESG 전담 조직을 만들며 ESG 경영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친환경 선박 개발 추진도 놓지 않고 있다.

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경영협력사들과 MOU를 채결해, 협력사들에게 ESG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금융지원, 교육·컨설팅 제공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계획을 최근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ESG경영을 자체적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사에게 까지 ESG경영이 확대될 것 이란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조선사 최초로 녹색채권 발행을 위한 최우량 등급인 그린 1(Green 1) 등급을 받아, 1500억 규모 녹색채권유치에도 성공한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선 녹색채권의 발행으로 현대중공업의 ESG경영은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ESG 전담조직 구성을 내부적으로 준비해 ESG 경영 체제를 구축하며, ESG 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5년만에 새로 발간할 준비를 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전 공정에서 원자재 및 에너지 사용량 감소를 위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와 임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사업장 대기질을 자체 환경 기준에 맞춰 관리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도 ESG 전담조직을 준비할 계획이며, 글로벌 기준에 맞는 환경과 에너지 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고 환경 오염 저감 장비를 공장에 설치해 환경오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사들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는 건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 강화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부터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량을 0.5% 이하로 감축하는 규제를 시행했고, 2025년까지 기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지 않은 배는 운항이 금지될 예정이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황산화물과 질소 산화물 배출을 기존의 벙커유보다 줄일 수 있는 LNG와 LPG의 수요가 증가하게 됐다.

이같은 기조는 조선3사의 선박 수주에도 호재로 작용되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는 LNG 운반과정에서 영하 163도 이하를 유지하고 기체로 소실되는 양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인 LNG선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경우, LNG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을 올해 3월 한꺼번에 수주했고, 최근에는 LPG 운반선 2척도 수주해 다양한 선종의 친환경 선박 수주 몰이에 나서고 있다.

또한 대우조선은 LPG 이중연료 추진 장치를 적용한 LPG선을 적극적으로 수주하고 있고, 아울러 풍력을 활용한 친환경 선박연료 절감 시스템 자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한 19척 중 14척이 LNG연료추진 선박이다. 이는 전 세계 발주량의 31% 가량이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독자 모델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50% 이상 줄이는 자체 기술을 개발 중이며,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삼성중공업은 현재 천연가스의 생산부터 운송·저장·공급을 관리할 수 있는 실증설비를 거제도 내에 구성해, ESG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ESG 위원회를 기반으로 친환경 선박 건조와 시설에 향후 5년간 최대 1조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LPG와 이산화탄소를 동시에 실어나를 수 있는 선종과 암모니아 운반 및 추진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수소 선박 국제 표준을 확보해 수소 운반선과 수소연료추진선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환경 규제로 시장에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어 조선사들에게 조선사들에게 ESG 경영은 필수고, 친환경 선박 개발 투자도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미지제공-현대중공업)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