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수리온, 제한형식증명 획득.."노후화 된 외산 헬기 대체가능“

KAI 수리온, 제한형식증명 획득.."노후화 된 외산 헬기 대체가능“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25 18: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KAI

[더퍼블릭 = 최얼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수리온 헬기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제한형식증명(RTC)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와관련해 KAI 관계자는 “수리온이 국토부로부터 제한형식증명을 받아 안정성과 신뢰성이 배가된 만큼 국내 공공헬기 시장에서 노후화 된 외산 헬기를 수리온으로 대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AI에 따르면, 그동안 수리온은 군·경찰·해양경찰의 경우 방위사업청 방위사업법령, 소방·산림은 국토교통부 항공안전법에 따라 이원화된 형식증명과 감항증명을 받아야 했는데, 이번 제한형식증명 획득에 따라 공공헬기 시장에서 판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한형식증명을 받은 수리온의 형식명은 기존 군용에 민간을 뜻하는‘Civil’이 추가된 KUHC(Civil)-1로 명명됐다. 이 헬기에는 기상레이더와 배면 물탱크 등이 추가 장착됐된 것이 특징이며, KUHC-1 양산 1호기인 경남소방헬기는 다음달에, 그리고 양산 2·3호기는 10월 중앙119에 각각 납품될 예정이다.

아울러 KAI는 수리온이 노후화된 공공헬기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경찰청·해양경찰청·산림청·소방청 등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공공헬기는 총 116대 이지만, 대부분 외산으로 이 가운데 기령 21년 이상 된 헬기는 62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산 헬기의 경우 납품 예정 물량을 포함해 총 20대로 약 17%를 차지한다.

한편, 사측은 수리온이 외산 대비 안전성·기동성이 우수하고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이나 기간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 울진 산불 진화 작업에서 수리온은 국내 47대의 산림 헬기 중 유일하게 야간 기동이 가능한 헬기로 야간 산불 진화 작업에서 큰 활약을 펼친 것으로 알려진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