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겐 5인 이상 모이지 말라더니, ‘황운하 6인 식사 논란’…野 “황운하 백서 유행”

국민에겐 5인 이상 모이지 말라더니, ‘황운하 6인 식사 논란’…野 “황운하 백서 유행”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1.04 18: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음식점 룸에서 6인 이상 식사를 하면서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한 정부의 방역 지침을 어긴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국민의힘은 “깻잎 한 장 만큼의 창피함이라도 느끼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황운하 의원은 앞서 지난달 26일 대전 중구 소재의 한 음식점 룸에서 염홍철 전 대전시장과 지역 기업인과 같은 테이블에 앉아 2시간 동안 식사를 했는데, 옆 테이블엔 3명이 앉아 있었다고 한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과 지역 기업인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황운하 의원은 음성 판정을 받아 현재 자가격리 중이다.

대전 중구청과 황 의원은 정부의 방역 지침을 위반하지 않았고, 방역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지난 2일자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황 의원은 중앙일보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3인 식사인 줄 알고 참석했고, 옆 테이블 분들은 알지도 못한다”면서 “우연히 옆 테이블에 3인이 앉아서 결과적으로 하나의 룸에 최대 6인이 앉게 됐다. 의도치 않았던 우연이었고, 그 자리에 있던 분들을 알지도 못한다. 이런 경우 방역수칙 위반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중구청도 “현장에 나가 확인해보니 황 의원 일행과 옆 테이블 일행들이 입장한 시간이 각기 다르고, 주문한 메뉴도 다르고, 식대 결제도 따로 했다”면서 “룸 구조도 테이블 간 1m 이상 떨어졌고,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는 등 방역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이어 “음식점 관계자도 황 의원 일행과 옆 테이블 일행은 따로 온 손님들이라고 얘기한다”며 “6명이 사적 모임을 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부연했다.

성일종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시장이 식사하는데, 식당 주인이 모르는 사람 앉혔다?”

황 의원과 중구청의 이러한 해명에 야당은 ‘비겁한 변명’이라며 황운하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성일종 의원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집권여당은 지금 뭘 하고 있느냐. 국민들이 희생하면서 이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동안 여당은 뭘 하고 있느냐”면서 “황운하 의원이 한 방안에서 6명씩 모여 식사를 하고도 영수증이 2개라서 문제없다고 국민들에게 강변하고 있는데, 영수증 2개만 끊으면 한방에 합석해도 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성 의원은 “옆자리에 앉은 3명이 모르는 사람이라 하는데, 요즘 식당은 장사가 안 돼서 빈자리가 많다. 모르는 사람들끼리 옆자리에 앉힐 리가 있느냐”며 “더군다나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시장이 식사를 하고 있는데 식당 주인이 배짱 좋게 옆자리에 모르는 사람을 앉혔다는 것이냐”고 거듭 따졌다.

이어 “피눈물 흘리며 폐업을 하는 소상공인들은 편법행위를 할 줄 몰라 안 하는 줄 아느냐”며 “약자 타령하던 집권여당이 두 개의 얼굴로 국민을 비웃고 있다. 울산 부정선거 사건의 주모자가 또 다시 코로나 한 복판에서 국민들 마음에 대못질을 하고 있는데,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과기 바란다”고 했다.

“비겁한 변명, 황운하 백서 유행…민주당사에는 ‘변명 지침서’라도 있나?”

박기녕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황운하 의원의 5인 집합금지 피해가기 시리즈인 ‘황운하 백서’가 유행하고 있다”며 “지금 대부분의 국민들은 코로나19로 모임 및 활동을 스스로 자제하는 상황이고,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이 전국으로 확대된 국가비상사태인데, 하지만 세 가지 원칙만 알면 사실상 5인 이상 모임이 합법적으로 가능하다는 게 국민들 반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장(예약) 시간을 다르게 하고, 다른 메뉴를 주문할 것, 계산도 따로 할 것, 이 세 가지 원칙만 지키면 된다고 한다”며 “한 방의 옆 테이블과 아는 사람이냐는 질문에 알긴 아는데 우연하게 만났다고 하면 된다고 한다”고 비꼬았다.

나아가 “이는 황운하 의원 본인이 직접 나서서 대전 중구청과 중수본까지 확인을 받아 줬으니 확실한 방법”이라며 “물론 국민들은 뻔뻔한 얌체처럼 꼼수를 이용해 모임을 갖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 부대변인은 “황 의원의 사과 한마디 없는 비겁한 변명에 역풍이 불고 있는 것을 화 의원 본인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정말 우연히 만났더라도 여당 의원으로서 오해의 소지를 남기고 솔선수범하지 못해 죄송하다 한마디면 될 것을 민주당 인사들에게 사과 한마디는 천금보다 무거운 모양”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황 의원이 모르는 사람들이라던 옆 테이블의 사람들과 식당 출입 명부에 작성된 기록이 동일한 시간에 입장한 것으로 확인되고 음식점을 나간 시간마저 비슷하다고 확인된 것은 어찌 해명할지 궁금하다”며 “대전 중구청은 집합금지 위반 확인 시 불이익을 받는 식당 주인의 말을 수기로 기재된 출입 명부보다 우선적으로 믿는다는 것에 봐주기식 엉터리 행정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박 부대변인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의 피고인인 황운하 의원이 자중해야할 시기에 ‘윤총장 찍어내기’에 급급한 모습 등이 함께 비춰지다 보니 국민들의 실망감은 두 배로 증폭되는 듯하다”며 “최근 민주당 인사들의 사건·사고에 사과나 사죄는 전혀 없이 위풍당당한 모습에 민주당사에는 ‘변명 지침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고 거듭 비꼬았다.

그러면서 “어떻게 이렇게까지 국민의 상식에 어긋나는 변명들을 통일성 있게 하느냐며 민주당 내부의 공익제보자를 기다린다는 국민들의 반응에 진한 공감을 느낀다”며 “국민들의 손에 선출되어 자리에 오른 사람이라면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함이 마땅하다. 국민 상식에 어긋나는 본인 스스로를 돌아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