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재연장 가능성↑...저축은행 고심 깊어진다

코로나 대출 재연장 가능성↑...저축은행 고심 깊어진다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08.04 18: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코로나 대출’의 만기 연장 및 이자 유예 지원이 재연장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중·저신용자 차주가 많은 저축은행의 한숨이 짙어지고 있다. 잠재 부실리크스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달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8월에 잡힌다면 계획대로 9월에 (만기연장·이자유예 지원을) 종료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추가 연장)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어 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이와 관련한 논의에 착수했다고 전해진다.

금융권은 정부 지침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지원을 시작했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난해 9월, 올해 3월 두 차례에 걸쳐 6개월씩 해당 프로그램을 연장했다.

저축은행 업계는 ‘코로나 대출’에 대한 지원이 연장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가 타 금융권보다 크다고 판단해 이미 일부 저축은행과 여신사들은 회계와 전산 시스템 정비에 나섰다.
저축은행들이 소상공인 코로나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대출한 금액은 총 5700억원에 이른다. 이는 저축은행의 연간 순익의 40%에 달하는 수준이다. 만기연장은 3175억원, 원금상환유예 2180억원, 이자유예는 375억원 수준이다.

이는 은행권의 대출 규모보다는 작은 수준이나 이용 차주들의 특성 때문에 리스크는 더 클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예금보험공사는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들 가운데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의 신용등급은 다른 2금융권에 비해서도 낮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저축은행 개인사업자 차주별 평균 신용등급은 5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30일 이상 연체 기록의 단기 잠재부실률과 90일 이상의 장기 잠재부실률은 각각 6.8%, 5.5%로 나타났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지원 프로그램을 한 번 더 연장하면 이자조차 못 내는 한계 기업들의 수와 정확한 부실 규모를 파악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며 “상환 유예 종료로 특정 시점에 상환 부담이 커져 부실 징조가 한꺼번에 나타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은 연장에 반대할 명분은 없지만 연장과 함께 취약차주의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점진적 출구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