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 점거에 대규모 집회까지…현대제철 직고용 두고 갈등 지속

기습 점거에 대규모 집회까지…현대제철 직고용 두고 갈등 지속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8.25 18: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제철 직고용을 촉구하고 있는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조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기습 점거하는 등 이틀째 불법농성을 이어갔다.


현대제철 협력사 직원들을 자회사 정규직이 아니라 본사 직고용으로 채용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전국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현대제철이 최근 자회사를 설립해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직접 고용을 하지 않으려는 꼼수"라는 목소리를 냈다.

앞서 24일 비정규직지회는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점거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시설파괴와 폭력으로 인해 보안업체 직원 10명과 현대제철 직원 1명 등 11명이 상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들의 원하는 건 ‘본사 직고용’ 채용이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달 지분 100% 출자 자회사인 현대ITC를 설립하고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접 채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내 철강업계에서 협력업체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기로 한 것은 대규모 제조업체를 통틀어 현대제철이 처음이다.

이에 전체 7000여 명의 사내하청 노동자 가운데 60%가 넘는 4500여 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회사 정규직 임금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 수준이며 근로조건도 기존 사내 협력업체의 근로조건을 상회할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노조는 자회사 채용에 대해 완강한 거부의사를 밝히고 있다. 자회사 설립을 통한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은 또 다른 형태의 간접고용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즉 자회사 직고용이 아니라 현대제철 본사에서 직고용해 동등한 대우를 해달라는 것. 

다만 현대제철 측은 해당 요구에 선을 긋고 있어 노사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자회사 설립은 고용노동부가 인정한 정규직 전환 방식으로, 협력사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계열사를 통한 직고용 방침은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