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OI 여론조사] 윤석열, 이재명 보다 2030세대 지지율 11% 이상앞서…30세↓,“정권교체 원한다” 61.1%”

[KSOI 여론조사] 윤석열, 이재명 보다 2030세대 지지율 11% 이상앞서…30세↓,“정권교체 원한다” 61.1%”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1.09 18: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용요약 

▶尹,2030 여론조사서 이재명에 11%이상 앞서

▶尹,20대선 지지율 이재명보다 2배 이상 앞서 

▶20대 "정권교체 돼야한다 61.6%vs유지 해야한다 28.7%"

▶尹·李, 청년세대 놓고 '정책대결' 분주

▶정계, "다소 무리한 공약 발표는 지양해야..."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차기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2030세대의 경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지지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30세대 연령층에선 다른 연령층보다도 지지정당을 바꿀 수 있다는 여론조사도 함께 발표돼 향후 향방을 예단하기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로 인해 양강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청년층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다양한 선거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석열, 2030대서 李 보다 양·다자간 지지율 모두앞서

지난 5~6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다자대결)를 조사한 결과, 20대 연령층에서 34.3%가 윤석열 후보를, 14.7%가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해당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후보가 이재명 후보보다 2배넘는 지지율을 기록한 것이다.

30대에선 윤 후보가 35.5%, 이 후보는 31.6%로 집계돼 다소 격차가 줄었지만 윤 후보가 앞섰다.

윤 후보의 2030세대에서의 지지율 상승세는 비단 다자대결에만 국한되지 않고 양자대결에서도 눈에 띈다.

양자구도에서 윤 후보의 20대 지지율은 41.9%를 나타낸 반면, 이 후보의 지지율은 22.7%를 나타냈고, 30대에선 윤 후보 38%, 이 후보 36%를 기록했다.

이같은 상황이 이 후보로써는 달갑지 않다. 반면 윤 후보의 경우 약점으로 지적받던 2030세대 지지율이 이 후보의 낮은 지지율 덕분에 일정 부분 상쇄된 양상을 나타낸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여러 가지 분석들이 난무하고 있다.

尹이 앞서는 이유…2030 “정권 교체 해야한다 54%”

우선 윤 후보가 이 후보를 앞설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라 경선에서 낙마한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의 2030세대 지지율이 일부 윤 후보에게 옮겨간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다만, 앞서 국민의힘 당원중 일부 2030세대들이 탈당서를 인증하며 당에서 탈당한 사례를 고려해본다면 이 같은 요인이 윤 후보의 높은 지지율이란 의견은 다소 수긍하기 힘든 측면도 존재한다.

또 다른 요인으론 젊은 세대들의 ‘정권교체’에 대한 강한 열망이 거론된다.

정권교체 요구가 높은 청년 세대의 특성상, 홍준표 의원 지지율이 민주당 이 후보 쪽으로 이전되기보다는 윤 후보를 통해서 정권교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다.

앞서 언급된 KSOI 여론조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53.6%가 정권교체론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20대 남성의 경우 전체응답자의 61.1%가 정권재창출을 지지하는 등 다른 연령층보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게 나타났다.

즉, 20대 연령층에서 윤 후보가 이 후보보다 지지율이 2배가량 높게 조사된 것은 그만큼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높다는 방증이라는 것.

다만 해당여론 조사에서 ‘후보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는 응답은 2030세대에서 62.2%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아 지금 같은 지지율 추이는 언제든 변할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尹·李,나란히 청년층 표심잡기 나서…“허황된 정책은 지양해야”

이 때문에 윤 후보와 이 후보 모두 20대 표심잡기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 양상이다.

대선 대진표가 확정된 이후인 지난 6~7일 이 후보는 서울 동대문구 청년공유 주택에 대한 논의를, 윤 후보는 청년의날 기념식을 찾는 등 ‘청년 표심 잡기에 적극 나섰다.

청년표심을 잡기위한 두 후보의 행동은 특히 ‘부동산정책’ 에서도 고스란히 들어난다.

이 후보는 ‘기본주택’ 청년 우선 배정을 통해, 윤 후보는 ‘청년원가주택’ 및 신혼부부 LTV 비율 80%인상을 통해서다.

우선 이 후보의 공약은 5년 임기 내에 주택공급을 250만 호 이상으로 하고 이 중 기본주택으로 100만 호 이상을 공급해서 장기임대공공주택, 토지임대부주택 분양을 포함시켜 그 비율을 10%까지 늘리도록 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 후보는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 계획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주거취약계층인 청년들에게 해당 주택을 우선적으로 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즉, 청년 주거정책을 부동산 개혁의 핵심 축으로 삼으며, 청년층 표심 공략에 나서겠다는 것.

윤 후보의 2030 공약에선 ‘청년원가’ 주택과 더불어 신혼부부 대상으로 LTV 비율을 80%로 인상하는 것이 돋보인다.

윤 후보의 ‘청년원가주택’은 임기 5년동안 30만호를 공급하고 주택을 분양받은 뒤 5년 이상 거주하면 국가에 매각해 시세 차익의 70% 이상을 보장받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혼부부 대상 LTV 비율 80%인상은 저리 융자, 자본이득 공유형 (일부) 무이자대출 등을 통해서 해당 계층에 내 집 마련 달성에 이바지 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두 후보 간 청년주택 공약의 차이점은 이 후보는 ‘공공부분’을 통한 주택공급을, 윤 후보는 ‘민간부분’을 통해 청년주택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

다만, 두 후보의 청년표심잡기 정책이 다소 허황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 후보의 청년 우선 배정 기본주택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주거공약에선 부지와 예산마련에 대한 마땅한 대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윤 후보의 청년원가주택 공약과 관련해선, 유승민 캠프 경제정책본부장이었던 유경준 의원은 지난 9월 “포퓰리즘”이라고 규정하며 “1879조원의 비용을 국가가 지불하는 사업”이라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미지- 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