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노조 14~18日 부분파업‥파업강도 더 세지나

기아자동차 노조 14~18日 부분파업‥파업강도 더 세지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0.12.14 18: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교섭 결렬을 이유로 ‘4차 부분파업’을 앞두고 있어 강대강 대치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기아차 노사는 지난 7일부터 이틀간 15차 본교섭에 돌입했지만 최종 결렬되면서 노조는 다시 9∼11일 사흘간 근무조별로 하루 4시간씩 부분파업을 했다.

이에 따라 다음주는 부분파업 일수를 5일로 늘리며 사실상 파업의 강도를 높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파업에 대해 3주 연속 생산 손실 따지게 되면 누적 생산손실 3만2천여대에 다음주 예정된 부분파업으로 8천대 이상의 생산 손실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기아차 노조는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 기본급 12만원 인상 ▲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공장 설치 ▲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난 본교섭에서는 임금 및 성과금 부분과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 공장을 설치하는 안 등에 대해 상당 부분 합의를 이뤄냈으나, ‘잔업 30분 복원’에서는 견해의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노조는 잔업 30분을 복원시켜 달라는 입장이지만 사측은 잔업 복원이 실질적 임금 인상 요구와 다르지 않다며 잔업을 보장하기 위해선 다른 복지조항을 줄일 수밖에 없다며 맞서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