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기 방심위=정연주+민언련…김기현 “제2의 김어준 등장”, 박성중 “대선 앞두고 방송‧인터넷 장악 속셈”

5기 방심위=정연주+민언련…김기현 “제2의 김어준 등장”, 박성중 “대선 앞두고 방송‧인터넷 장악 속셈”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8.10 18: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연주 신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지난 9일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열린 제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제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위원장으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 야당에선 ‘제2의 김어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방송과 인터넷을 완전히 장악하려는 청와대의 속셈’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제2의 김어준이 방송계 전면에 등장했다. 상식을 가진 일반 국민들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연주 전 사장이 기어이 방심위원장 자리에 눌러앉았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불통과 독선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것”이라 지적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정연주 위원장이 노무현 정권 때부터 보여준 정치적 편형성과 정권에 대한 맹목적 충성에 비춰보건대 그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는 너무나 뻔하다”며 “정연주 위원장은 ‘(방심위를)밖으로부터의 어떠한 압력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고 하는데, 그야말로 말장난”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은 정연주에게 있어서 내 편에 속하는 사람들이지 결코 밖의 범주에 들지 않으리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정권의 비판적인 진영으로부터 어떤 항의가 있어도 정권 편향적이고 불공정한 방심위 운영을 하겠다는 노골적인 선언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정연주 위원장 존재 자체가 불공정과 편향성이다. 정연주 위원장의 임명 자체가 언론에 대한 부담 그 자체”라며 “민주당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언론중재법을 처리하겠다고 예고하고 있는데,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방심위원장을 만들었으니까 언론중재법으로 물 샐 틈 없이 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심산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욕심이 과하면 화가 된다는 말이 있다. 방심위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무시한 방심위원장 인선 그리고 유신정권 때도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통제 시도는 결국 이 정권에게 화로 돌아갈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도 “방심위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 소속 심의기관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박성중 의원은 “어제(9일) 정연주 위원장을 비롯한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언련이라 줄이겠다. 민언련 이사 그리고 민언련 출신의 정민영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등 9명으로 5기 방심위원이 꾸려졌다”며 “여권의 대표적 편향 인사인 정연주 위원장이 선출돼 내년 대선을 앞두고 방송과 인터넷을 완전히 장악하려는 청와대 속셈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우려했다.

이어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이제는 방심위 사무총장까지 친여 성향인 민언련 출신의 김은경 전 공동대표가 거론되고 있으니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며 “현재 민언련 출신의 정민영 변호사, 김유진 전 민언련 이사가 방심위원으로 선임된데 이어 사무총장까지 민언련으로 채워진다니 방심위에 더 이상 공정성을 바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방심위 운영은 지금까지 민언련이 했던 행태를 보면 불 보듯 뻔하다. 민언련은 그동안 자신들의 성향과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 매체들만 집중 공격하고, 또 이들의 일처리를 문제 삼으며 방심위를 괴롭혀 왔다”며 “이런 사람들이 방심위원과 사무총장까지 장악한다니 더 이상 방심위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라 청와대 소속 심의기관일 뿐”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정연주 위원장에게 다시 한 번 요구한다. 공정성을 위해서 정연주는 위원장을 스스로 물러나고, 사무총장에 민언련 출신이 아닌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하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