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대장동 개발 최대 치적이라더니, 이재명은 왜 특검을 반대하나”

윤한홍 “대장동 개발 최대 치적이라더니, 이재명은 왜 특검을 반대하나”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30 18: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윤한홍(오른쪽) 의원과 유상범 의원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와 관련해 특검법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특검을 거부하고 있고, 검찰 전담 수사팀에는 친정권 검사들이 대거 포진됨에 따라 실체적 진실이 묻힐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30일 “친정권 검사들의 ‘대장동 수사팀’ 공정성을 믿을 수 없다”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윤한홍‧유상범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특검법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만이 답”이라며 이와 같이 주장했다.

윤한홍 의원은 “정권 비리 수사를 앞장서 막던 검찰이 이제는 권력형 대형 부패사건과 관련한 여권 유력 대선주자 구출 작전에 나섰느냐. 이재명 예비후보와 관련한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 의혹이 연일 신문과 방송을 도배해왔는데, 이제 서야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에 전담 수사팀을 구성했다”며 “수사팀 늑장 구성도 모자라, 수사팀에 친정권 성향 검사들을 대거 포진시켜 정권 맞춤형 면죄부 수사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수사를 총지휘하는 이정수 중앙지검장은 대표적인 친정권 검사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고교후배고, 전담수사팀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4차장 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실무를 담당했으며, 수사팀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검사는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의 핵심 인물인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위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나아가 “이는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를 뭉개겠다고 대국민 선언을 한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수사팀을 어떻게 이런 식으로 구성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이러한 사건 뭉개기 의심은 김오수 검찰총장의 침묵으로 더욱더 짙어지고 있다. 소위 고발 사주 의혹에는 전광석화처럼 달려들던 김오수 총장이 정권연장을 꾀하는 여당 유력주자와 관련한 의혹에는 정권 눈치만 보며 이제까지 모르쇠로 일관해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현 정권 출범 이후 권력 비리수사가 무엇하나 제대로 된 것이 있는가. 조국 일가의 비리 사건,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김학의 불법출국금지 사건, 월성1호기 경제성평가 조작 사건 등 현 정권을 향한 수사는 번번이 방해를 받았으며, 주어진 소명을 묵묵히 담당한 검사들은 보복인사로 좌천을 당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단 하나,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만큼은 달랐다.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 독립성을 보장받으며 그 불법성이 유죄로 인정되는 길을 열었다”면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해낸 것”이라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제 우리 국민은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며 “대장동 게이트의 설계자로 스스로 밝힌 이재명 후보, 문재인 대통령 퇴임 후 안전을 위해 정권연장을 이뤄내야 하는 민주당은 하나같이 특검을 반대하고 있지만, 야당의 드루킹 특검 요구를 받아들인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의 결단처럼 민주당도 진실규명을 위해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수용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부친의 부동산 거래에 대한 황당한 의혹 제기를 접한 윤석열 후보도 특검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데, 성남시장 당시 최대 치적이고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는 이재명 후보는 왜 이토록 특검을 반대하는 것인가. 무엇이 드러날까 두려운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이제 더 이상 특검을 늦출 수 없다. 이 후보의 측근으로 불리던 사람들, 그 사람들과 결탁한 자들이 벌어들인 일확천금이 이곳저곳으로 흩뿌려진지고 있다. 그리고 기획하고, 공모하고, 실행하기까지의 핵심 증거와 인물들이 사라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을 대비해 화천대유가 준비해둔 호화 법조인들이 이제 곧 정권 고위층과 검찰을 향해 대대적인 영향력 행사와 수사 개입을 할 것”이라며 “더더욱 수사의 공정은 훼손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특검만이 답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과 검찰은 정권맞춤형 전담 수사팀으로 수사하는 시늉만 하고 대장동 게이트를 뭉개고 면죄부를 주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진실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엄중한 경고에 귀 기울여 국민의힘이 발의한 특검법에 조속히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