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이커머스 Fulfillment Business 동향 및 Data 활용’ 특강 개최

세종대학교, ‘이커머스 Fulfillment Business 동향 및 Data 활용’ 특강 개최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1.06.21 18: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세종대학교 LINC+사업단 관광플랫폼 D&M트랙은 지난 11일 ‘이커머스 Fulfillment Business 동향 및 Data 활용’ 특강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현재 빅데이터플랫폼경영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TPDM트랙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이커머스 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했다.

강연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소개하고 고객 주문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Fulfillment 기본 흐름을 설명했다.

또한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Fulfillment Business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치열한 경쟁에 따른 판매 마진 하락, 원가 및 인건비 상승 등 비용 압박 및 투자 부담이 크며 이를 업계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로 꼽았다.

이에 따라 이커머스 업계는 fulfillment 비용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최적화 알고리즘 또는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효율 개선 및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 데이터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했다.

끝으로 Fulfillment 사업 경쟁력을 확보해 고객 만족도 향상, 서비스의 차별화 그리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노력이 끊임없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재문 LINC+사업단 TPDM트랙 주임교수는 “이커머스 Fulfillment Business에서도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데이터가 주요하게 활용되고 있듯이 기업에서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많이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TPDM트랙에서는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이 같은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며 TPDM트랙 학생들이 기업 현장의 이야기를 가까이서 듣고 현실 감각을 키웠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TPDM트랙은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는 5개의 TPDM협력기업과 현장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TPDM트랙에 관심 있는 학생은 이번 8월까지 트랙 신규 참여 모집 기간에 세종대 LINC+사업단 관광플랫폼D&M 트랙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제공=세종대학교]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