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尹 지역순회 일정이 선거개입?…일정 조율한 지자체장들은 ‘민주당’ 소속

[팩트체크]尹 지역순회 일정이 선거개입?…일정 조율한 지자체장들은 ‘민주당’ 소속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4.29 19: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당선인,대선때 지역 재방문 약속 이행...민주당의 막무가내식 프레임 공격 헛점 드러나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오후 충북 음성군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충북혁신도시 현안보고 및 국립소방병원 건립 관련 브리핑을 받기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을 두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한편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윤 당선인의 지역순회 행보는 ‘선거개입’이라 비판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에서는 대선후보자 시절부터 당선인이 내세운 ‘공약이행’이라는 평가가 제기되고 있다.

다만, 윤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은 해당 지역의 시‧도지사와 조율된 것이고, 해당 시‧도지사 대부분은 민주당 소속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선거개입이라면,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들이 당선인의 선거개입을 도와준 꼴이 된다는 것.

민주당측 도지사와 사전 조율된 尹 지역순회 일정

29일 <본지>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윤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은 민주당 시‧도지사 측과의 조율을 통해서 이뤄졌다고 한다.

먼저 지난 20일 윤 당선인의 전북지역 순회 일정은 송하진 전북 도지사측과 조율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은 이날 전주시 만성동 소재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해 전북지역 주요 현안 등을 청취했고, 송 지사는 새 정부 구상 등 바쁜 와중에도 전북을 찾아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며 신속한 새만금 사업 추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금융 공공기관 전북 이전 등을 요청·건의했다.

▲윤석열 당선인과 송하진 전북도지사(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

 

▲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이어 다음날인 21일 윤 당선인의 전라남도 광양 일정도 김영록 전남도지사 측과 조율에 의해 이뤄졌다. 이날 윤 당선인은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했고,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해 포스코케미칼 본사를 전남으로 이전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과 김영록 전남도지사(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
▲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난 28일 충남 방문도 양승조 충남도지사 측과 조율된 일정이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아산과 천안, 내포신도시 등을 차례로 찾았으며, 양 지사는 윤 당선인에게 ▶서해선-경부선 조기 연계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등을 요청했다.


▲윤석열 당선인과 대화나누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
▲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원회


29일 충청북도 방문 역시 이시종 충북도지사 측과의 조율 하에 추진됐다. 이날 윤 당선인은 청주 육거리종합시장과 방사광가속기 공사현장, 국립소방병원 현장 등을 방문했으며, 이 지사는 충북 7대 공약과 15대 정책과제로 선정된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과 첨단산업 맞춤형 AI 영재고 설립을 당선인 측에 요청했다.


▲윤석열 당선인과 이시종 충북도지사(이미지- 대통령직 인수위)
▲이미지-대통령직 인수위원회

尹 지역순회 = ‘공약이행’…민주당 비판 = ‘프레임 씌우기’

윤 당선인 지역순회 일정이 일각에서 비판하고 있는 ‘선거개입’이라면, 민주당 당적인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 선거활동을 돕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지적이다.

물론 지자체장들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 요청을 반대하기 어렵다는 반박도 있다. 사실상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을 시도지사 측에서 거절하기 어렵다는 것.

다만, 지역‧단체장들이 적어도 당선인에게 지역순회 일정을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자고 요청하는 것이 불가한 일은 아니다. 지자체장들이 반발했다면, 윤 당선인이 무리하게 지역순회 일정을 강행할 이유가 없다. 지역 순회일정을 무리하게 밀어붙였다간 되레 새 정부가 출범하기도 전에 비난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선인의 지역순회 일정을 두고 ‘지방선거에 개입하려는 게 아니냐’는 주장은 일종의 '프레임 씌우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