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정감사] 서동용 “가천대, 유학특전 제공한다더니, 기준없다며 거부”

[2021년 국정감사] 서동용 “가천대, 유학특전 제공한다더니, 기준없다며 거부”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10.06 19: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가천대가 2013학년도 신입생 모집당시 유학특전을 홍보했지만, 현재 모호한 태도로 홍보책자에 명시돼 있는 유학특전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에 따르면 가천대는 2013학년도부터 전문경영인 양성을 위해 경영학과에 ‘글로벌경영학트랙’을 신설한 바 있다.

가천대는 이 학과에 입학한 학생이 졸업 학부 성적이 평균 4.3 이상으로 아이비리그 수준의 해외명문대학의 MBA 또는 대학원 석‧박사과정 진학시 3년 이내로 연간 3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홍보했다.

또한, 재학중 평점 4.3 이상인 3학년 학생이 단기 해외유학을 갈 경우 이에 대한 경비를 지원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그러나 가천대는 올해 2월 해당 학과를 평균 4.3 이상으로 졸업한 학생이 4월 영국의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이하 LSE)에 합격해 학교측에 2013학년도 홍보시에 제시한 유학특전에 따른 지원을 요구했지만 이에 대한 지원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LSE가 아이비리그 수준의 해외명문대학으로 볼 수 있는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이유다.


이에 해당 학생은 QS 세계 대학 순위 등 다양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유학특전을 요구했지만 학교측은 입시관리위원회를 통해 ‘LSE가 종합대학으로 아이비리그 수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결정’을 통보했다.


그러나 학생측은 미국의 아이비리그에 해당하는 8개 대학의 QS 세계 대학 랭킹(QS World University Rankings)*의 순위와 자신이 진학한 LSE의 순위를 근거로 대학측의 거부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2022년 QS 순위는 하버드 5위, 펜실베이니아 13위, 예일 14위, 컬럼비아 19위, 프린스턴 20위, 코넬 21위, 브라운 60위, 다트머스 191위이고, LSE의 QS 순위는 49위이다.

이에 서동용 의원은 “QS 세계 대학 랭킹이 객관적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학교측 또한 아이비리그 수준의 해외명문대학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학도 기준이 불명확하다고 판단하여 한국능률협회와 한국생산성본부에 도 LSE 수준에대한 검토용역을 의뢰하기도 했지만, ‘이런 용역을 수행한 사례가 없어 불가함’을 통보 받았다는 입장 뿐이라는 게 서 의원의 설명이다.

더 큰 문제는 가천대가 처음부터 제대로 된 기준조차 없이, 학생모집에 나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를 통해 가천대에 관련  회의 자료를 요구했으나,  가천대는 “당시 특성화추진계획을 수립한 경영위원회가 2016년부터 운영되지 않았고 관련자료를 추적해보았으나 현재 이에 대한 문서가 존재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회신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2013학년도에 신입생을 선발하고 해당 신입생이 졸업하기도 전에 유학특전을 약속했던 위원회가 운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대학이 처음부터 기준을 만들었는지도 확인되지 않는 것은 물론, 해당 홍보를 통해 모집한 학생들이 졸업하기도 전에 관련 계획을 수립한 위원회를 운영하지 않는 등 처음부터 유학특전의 약속을 이행할 의사가 있었는지 의심이 되는 상황이라는 것.


이러한 가천대의 약속 미이행은 이 한 건이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당시 3학년에 재학 중 이던 학생이 유학특전 중 하나인 단기해외유학 지원을 요청했으나 이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서동용 의원은 “이 문제는 LSE가 아이비리스 수준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대학이 학생모집을 하는 과정에서 과장광고를 하고, 이에 대해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가천대의 과장광고와 이에 따른 피해를 본 학생이 추가적으로 있는지 교육부가 나서서 실태를 파악하고 사기성 입시홍보에 대한 제재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