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5주년 특집 인터뷰]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 박성중 의원이 구상하는 ‘정권교체 필승전략’

[창간5주년 특집 인터뷰]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 박성중 의원이 구상하는 ‘정권교체 필승전략’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0.29 19: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지난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는 국민의힘으로선 오랜 만의 승리였다. 2016년 제20대 총선 패배, 2017년 제19대 대선 패배, 2018년 제7회 지방선거 참패, 2020년 제21대 총선 대참패 등 대한민국 대표 보수정당은 연전연패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다. 패색이 짙게 드리워졌던, 승리의 목마름에 대한 해갈이 절실했던 보수정당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승전보를 전했다.

선거라는 전쟁터에서 ‘독불장군’으로는 승리할 수는 없는 법. 오세훈 시장의 승리 뒤에는 보이지 않는 조력자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다. 그 중 한명이 49개의 서울시 당협위원회를 이끌며 조직력을 한데 모은 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 박성중 의원이다.

지난해 10월 정양석 서울시당위원장이 중앙당 사무총장으로 자리를 옮기자 서울시당위원장직을 승계한 박성중 의원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오세훈 시장이 승전보를 울리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지난 7월 서울시당위원장 재임에 성공한 박성중 의원은 현재 정권교체를 위한 ‘필승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이에 <더퍼블릭>이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성중 의원을 만나 대선 필승전략 및 여러 정치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정권교체 이뤄지면 ‘언론재갈법’ 처리 용납 안 돼…윤희숙에게 들이댄 잣대 민주당에 들이대면 그만둘 인사들 차고 넘쳐”

다음은 박성중 의원과의 일문일답.


Q : 올해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국힘의힘 소속인 오세훈 시장이 압승했다. 국민의힘으로선 오랜 만의 승리였다. 서울시당위원장으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박성중 의원도 감회가 남달랐을 텐데?

= 당시 서울시당위원장으로서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경선에서 오세훈 후보의 승리를 견인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바 있어 의미가 깊은 선거였다. 최종 경선 여론조사 일주일을 남기고 전국 당협에 전화, 문자, SNS 등 오세훈 후보 지지를 독려할 수 있도록 요청했고 그 결과까지 체크해 수도권 민심을 돌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그 결과, 그 당시까지 뒤지고 있었던 오세훈 후보의 지지율이 주말 이후 상승해 여론조사 우위를 점했고, 결국 오세훈 후보의 경선 승리를 이끌어 냈다.

= 또 이번 보궐선거는 역대 최악의 관제 언론이 동원된 흑색 네거티브 선거였으나, 선대위원장으로서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한 고발 등 적절한 맞대응으로 네거티브를 무력화시키며 압승을 이끌었다. 특히 ‘생태탕’, ‘페라가모’ 등 상대 진영의 네거티브 공격에 맞불 긴급 기자회견을 3차례 갖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 네거티브에 대한 맞불 기자회견 3차례 개최

 

- 일본 전범기업의 호화맨션을 분양받아 10년 넘게 보유하며 강제징용 지원법을 발의한 뻔뻔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는 직접 서울시민 앞에 해명하라(3월 26일) 

 

- 여당 1등 선거운동원 KBS는 국민들에게 ‘수신료’  손 벌리지 말고, 민주당 ‘정당보조금’으로 운영하라!(3월 28일) 
 

- 선관위는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행정으로 부정선거 의혹 불식시켜야(3월 31일) 

Q :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정감사가 모두 마무리됐다. 최대 성과는 무엇이고 아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


= 이번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는 무엇보다 ‘플랫폼 국감’이었다. 과방위 증인 선정에서 여당과 벼랑 끝 협상을 펼쳐 결국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 투자 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을 10월 21일 과방위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채택해 주요 플랫폼 기업들의 횡포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대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등 의미 있는 답변을 받아내는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 네이버와 카카오, 쿠팡 등 주요 플랫폼 기업들이 신기술로 없던 시장을 만들지 않고 플랫폼의 높은 점유율을 이용해 시장을 잠식해 이익을 얻고 있다는 비난과 지적이 높아졌는데,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대표적 플랫폼 기업이 급성장과 함께 사회적 책임감도 함께 성장했는지 따지며, 상생 등 사회적 기여, 글로벌 진출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해서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특히 글로벌 진출 노력 촉구에 대해 ‘웹툰·메타버스 서비스를 빠르게 해외로 나가도록 하는 게 해야 할 일(네이버 이해진 의장)’, ‘지금은 일본이나 미국 동남아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거점 확보 단계까지는 성공했다. 내년부터는 글로벌에 대한 좋은 소식이 들려올 것이라고 생각된다(카카오 김범수 의장)’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 다만, 과방위 국민의힘 위원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저조한 통신 3사의 5G 28GHz 기지국 구축 문제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편향성, 보궐선거 때 보여준 KBS·MBC의 정권 편향방송 등 방송보도의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 이를 비호하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편파심의 문제 등을 다뤘으나, 민주당의 비호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대장동 의혹 이슈에 묻혀 이슈화되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

Q : 여당이 그렇게 목을 매던 이른바 ‘언론재갈법’ 관련 사실상 연내처리가 무산됐는데, 정권교체 또는 정권재창출에 따라 언론재갈법 처리가 다시 강행될 요소가 남아 있다고 봐야 하나?

= 언론중재법은 세계 언론계는 물론 친여 성향의 단체들까지 포함해 민주주의와 표현의 자유에 족쇄를 채울 반민주적 악법(惡法) 아닌가. 국내 언론단체와 법조계, 정의당은 물론 세계신문협회, 국제언론인협회까지 나서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서울외신기자클럽과 국제기자연맹도 ‘한국의 언론환경이 후퇴할 위험에 빠졌다’, ‘과도한 처벌로 공포를 조성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 지난 9월 29 여당은 언론중재법(일명 언론재갈법) 강행 처리를 포기하고, 언론미디어제도 개선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12월 31일까지 언론중재법 등 언론미디어 관련 법안을 추가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애초 위헌적인 법안으로 국회 상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언론중재법 협의체까지 석 달 넘게 이어진 논의 과정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여야가 다른 법안까지 추가 논의하는 상황에서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합의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민주당이 언론중재법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자 사실상 퇴로 명분을 찾은 것이란 분석도 있어 대선 전 처리는 물 건너간 것으로 관측되고, 대선 결과 정권교체가 이뤄진다면 이러한 위헌적인 언론재갈법 처리는 결코 용납될 수 없을 것이다.


▲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지난 10월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언론중재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Q : 같은 서울 서초 지역구를 둔 윤희숙 전 의원의 사퇴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 8월 25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안타까운 심정을 전한 바 있다. 그러면서 ‘윤희숙 의원이 사퇴할 정도면, 문재인 정권에서 물러나야 할 인사는 광화문에 줄을 세워도 넘칠 판’이라고 했는데, 어떤 의미였나?

= 윤희숙 전 의원 아까운 인재다. 본인이 직접 부동산 투기를 한 것도 아니고, 부친께서 농지를 사신 건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났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중 윤 전 의원처럼 책임을 진 사람이 누가 있나. 윤 전 의원에게 들이댄 잣대를 들이대면 민주당에 그만둘 인사들은 차고 넘친다는 의미였다.

= 앞서 지난 6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12명의 투기의혹을 전달받은 민주당 의원 12명중 비례의원 2명(양이원영, 윤미향)을 제외하고 사실상 징계가 없다고 봐야한다.

= 국민의힘 내 법령위반 의혹 의원들의 일부는 소명절차를 완료했으며 문제가 되는 의원들은 대선캠프에서 사퇴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했다. 반면, 민주당은 당초 권익위의 부동산 법령위반 의혹을 통보받은 의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으나 징계는커녕 대부분의 의원들이 민주당 대선캠프에 소속돼 활발히 활동하는 등 적반하장 식으로 대응중이다. 권익위 통보 이후 시간이 있었음에도 차일피일 징계를 미루고 있어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는 약속이 무색해졌다. 민주당은 미온적 징계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본다.

= 여기에 권익위가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의원과 열린민주당도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최강욱 대표는 ‘이미 다 나온 논란 아닌가. 당 차원의 조치를 할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았다. 개탄스럽다.

= 청와대 인사들도 ‘나몰라라식’ 내로남불이 아닐 수 없다. 현 대통령을 포함해 대통령 가족, 문 정부 고위공무원 등도 부동산 관련 각종 의혹을 명백히 설명하지 않아 국민적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런데 이에 대한 명쾌한 해명은 일절 없다. 이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통해 국민께 설명해야한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지적하지면, 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양산 사저 부지의 70%가 농지다. 지난해 4월 농지를 매입하면서 영농경력을 11년으로 기재했는데, 이 시기가 언제인지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 또한 농지지목이 9개월 만에 대지로 변경허가 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한다.

= 대통령 처남 김모 씨도 과거 소유했던 경기도 성남시 그린벨트 내 전답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수용되면서 47억원의 토지보상 차익을 거둔바 있다고 한다. 또 처남이 보유중인 또 다른 그린벨트 땅과 관련해 담당 구청에서 경작용 토지에 조경 자재를 판매한 내용으로 시정조치를 받은 것에 대한 해명도 필요하다.

= 청와대 및 이 정부 고위공무원은 또 어떤가. 이종인 전 국무총리 비서실 공보실장이 252억원의 재산을 신고하면서 160억원 상당의 부동산 신고를 누락해 국민적 비판을 받은 바 있고, 지난 6월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매입한 맹지가 임야에서 대지로 변경한 땅의 재산신고가 누락돼 물러난바 있다. 이와 관련 사전 인사 검증에 실패한 청와대의 사과는 물론,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이 정권의 내로남불에 대한 얘기가 길어졌는데 다시 윤 전 의원 얘기로 돌아와, 윤 전 의원이 국회의원을 그만둘 당시 2~3시간 정도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서초주민들이 뽑아준 국회의원직을 자의적 판단으로 사퇴한다는 것에 경솔하다는 지적도 받았다고 하는데, 본인은 양심을 어겨가면서까지 국회의원 자리를 지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하더라.

= 향후 행보에 대해선 글도 많이 쓰고, 책도 많이 읽겠다고 했다. 특히 현실 정치에 대해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한다고 했다. 기회가 된다면 특정 정치인에 치우치지 않고 대선에서 역할을 하겠다고도 했다.


▲(우측)김영덕 더퍼블릭 편집국장이 지난 10월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을 인터뷰 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 되면 대한민국에 미래 없어…서울서 승기 잡을 수 있도록 조직 강화 및 재편 작업 박차”

Q : 행시 및 서초구청장 출신 등 행정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다. 행정적 관점에서 보자면 대장동 게이트 관련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에 어느 정도까지 개입된 것으로 보나?


=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게이트에 개입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얘기하는데, 말도 안 된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9월 14일 기자회견에서 ‘사실 이 (대장동 개발사업 구조)설계는 제가 한 것이고, 유동규 사장이 실무자인 성남도시개발공사 담당 임원이었다’며 사실상 자백한 것이나 다름없다.

= 대장동 사업의 경우 시행사인 ‘성남의뜰’ 대주주(50%)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배당금 1,822억 원을 우선 회수하고, 2순위 우선주를 가진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배당한 뒤, 초과 이익은 모두 보통주에 배당하도록 설계됐다. 이 설계에 따라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1~7호 등은 보통주 7% 정도의 지분으로 배당금 5,903억원 중 68%인 4,040억원을 가져가고, 우선주 50%를 가진 성남도시개발공사는 1,822억원 밖에 배당받지 못했다. 만약 이걸 모르고 했다면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자격이 없는 무능한 것이고, 알고 했다면 범죄다.

= 내가 서초구청장 등 공무원 생활을 20년 했다. 재선 국회의원이기도 하고, 전공이 도시행정이다. 재개발‧재건축을 포함해 부동산 개발사업에 상당한 경험자인데, 행정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가장 첫 번째는 땅을 쉽고 싸게 샀다는 것이다. 부동산 개발사업을 민간사업자가 시행할 경우 가장 어려운 게 땅을 사들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소위 ‘알박기’ 때문에 협상에서 오랜 시간이 걸리고 돈도 많이 들어간다.

= 그런데 대장동 개발은 공영(성남도시개발공사)이 들어가서 토지의 강제수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시간이 절약되고 싸게 사들일 수 있었다. 이는 인·허가권자였던 이재명 후보가 결정하지 않았으면 못하는 거다. 당시 성남시장이 ‘NO’하면 하지 못하는 거였다. 이재명 시장이 결재를 했기 때문에 대장동 땅을 빠르고 싸게 사들일 수 있었다.

= 두 번째는 민관합작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했으면 임대주택이 주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대장동 개발사업은 ‘임대주택→일반분양’으로 계획이 바뀌었다. 이재명 시장이 결재한 것 아닌가.

= 세 번째로 민간사업자에게 일정 부분 이상의 이익이 가면 이를 환수하는 장치를 만들었어야 하는데, 그걸 아예 없앴다. 그래서 개발이익 대부분은 민간사업자(화천대유)한테 줬다. 그 결정을 누가했나. 이재명 시장이 한 것 아닌가. 서울시나 다른 지방자치단체는 이재명 시장보다 머리가 나빠서 이렇게 안했나? 문제가 되니까 그동안 다른 지자체에선 이렇게 안 한 거다.

= 백현동 개발사업도 마찬가지다. 과거 이재명 캠프(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서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한 이(김인섭 씨)가 백현동 개발사업에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시 이 시장이 사업성이 높아지도록 4단계 상향 용도변경 했다는 것 아닌가.

= 부동산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계속해서 불거지는데,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변명을 해대기에 급급한 이재명 후보가 대한민국 대통령이 된다면 대한민국에 미래가 없다.

Q : 내년 대선 정권교체를 위해 서울시당위원장으로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당시 조직망을 총동원해 승리로 이끌었다. 그 경험을 살려 대선에서의 ‘필승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대선은 서울이 핵심이라 생각한다. 서울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도록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

=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지지세력 결집과 조직 간 유기적 화합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 1000만 시민의 서울시 응집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힘 서울시당은 현재 조직 강화 및 재편 작업이 한창이다.

= 조직 강화 및 재편을 위해 우선 직능별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 9월 2일 20여개가 넘는 직능별 특별위원장 인선을 발표했고 고문단과 윤리위원 등 지도부 구성도 일부 완료한 상황이다. 기존과는 달리 전문영역별로 세분화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관련 단체 경력자나 역량 있는 인사들을 영입했다. 최근에는 디지털정당위원장 공개모집을 실시했으며 서류 심사 및 면접을 거쳐 선임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 두 번째로 청년, 전문가 중심으로 인재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파탄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개혁의 바람이 불고 있는 국민의힘에 대한 관심과 지지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대선뿐만 아니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분야의 인재영입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세 번째로는 정책개발을 통한 공약을 수립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민의 삶이 더욱 윤택하고 나아질 수 있도록 실생활 타겟형 공약 개발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주에도 각 권역별을 중심으로 정책공약단 회의가 열릴 예정으로 대선에 적합한 공약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지난 10월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정권교체에 대한 필승전략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민원의 날’…서울시와 협의 끝에 3412번 버스노선 조정”

Q : 서울 서초구을 국회의원으로 활동한지도 5년째인데, 그동안 해결한 지역민원 중 지역민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이었나?


= 그동안 지역주민들의 각종 민원들을 해결하기 위해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에 ‘민원의 날’을 개최해 주민들의 고충을 듣고 해결해오고 있다. 따져보니 지난 5년간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민원의날 123회 개최, 1783명의 민원인들을 만났다.

= 많은 민원 해결 사항들이 있지만 가장 최근 해결한 민원은 바로 우면동 버스노선 민원사항이다. 우면동은 지하철이 멀어 버스가 시민의 중요한 교통수단인데, 그중 우면동을 가로지르는 3412번 버스는 시민들이 정말 많이 이용하는 버스다.

= 올해 초 3412번 버스의 기존 운행구간에서 우면지구의 8.7Km를 단축한다는 계획을 서울시에서 발표해 주민들이 큰 걱정을 했지만 서울시와 협의 끝에 3412번 버스노선을 우면동에서 강남역으로 경유하도록 조정해 주민들의 불편을 많이 덜게 됐다.

= 작은 민원이라도 주민들에게는 큰 고충일 수 있어 세심하게 듣고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Q : ‘창간 5주년’인 <더퍼블릭>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 우선 <더퍼블릭> 창간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더퍼블릭>은 창간 이래 품격 높은 온라인 정론을 실현하는데 노력해왔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시대로 접어들면서 온라인 언론매체로 역할과 위상이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는 가운데 <더퍼블릭>이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내년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라는 큰 선거가 열릴 예정으로 언론의 정확한 사실보도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그러나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언론재갈법’ 때문에 우리나라 언론사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간사로서 ‘언론재갈법’으로 언론사의 역할이 축소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끝까지 반대 목소리를 내겠습니다.

= 아울러 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으로서 내년 대선과 지선 승리를 위해 매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더퍼블릭>을 통해서 앞으로도 좋은 소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할 예정이니 독자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끝으로 <더퍼블릭>이 앞으로도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매체로서 더욱 성장해나가시기를 기원 드리며, 다시 한 번 창간 5주년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