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바꾸기 달인' 이재명, 국민 재난 지원금 ‘또’ 후퇴…왜?

'말 바꾸기 달인' 이재명, 국민 재난 지원금 ‘또’ 후퇴…왜?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1.08 1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재원 조달이 마땅치 않다는 이유로, 설 추경을 통한 국민 재난 지원금 지급은 힘들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는 이 후보가 불과 이틀전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민 1인당 100만원의 지원금을 줘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는 다른 양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8일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차기 정부 주요 정책 토론회’을 마친 뒤 기자들과의 만남에 서 이같은 내용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경에서 국민지원금이 사실상 빠진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 후보는 “재원 조달의 문제가 있어 1차적으로는 가장 피해가 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넓고 두터운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는 신년 추경안에. 전 국민 지원금을 도입하는 방안은 일단 제외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당장 절실하고 시급한 부분부터 추경에 담겠다는 데 공감대가 있었다”며 “방역 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국민 피해 중심으로 보상이 가동되는 방안에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는 주장한 ‘1인당 100만원 재난지원금’ 주장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재난지원금) 금액을 특정하진 않았지만, 전에도 말했듯 총액으로 최소 1인당 100만원 정도는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지금 당장에 국민지원금을 지급 하는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설 전에 30조원 등 구체적인 규모를 언급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추경에 국민지원금이 보류되면서 이른바 ‘말 바꾸기’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하고 있다는 비판의 시선이 일기도한다.

이 후보는 지난해에도 국민재난지원금을 꺼내들었지만 후퇴한 적이 있다. 당시 그는 지난해 10월엔 1인당 30만~50만원의 국민재난금을 약속했지만, 반대 여론이 60%에 달하는 이같은 주장을 철회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