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사업] 與 의원에 로비했다는 남욱, “잘 안돼서 유동규 통한 것”

[대장동 사업] 與 의원에 로비했다는 남욱, “잘 안돼서 유동규 통한 것”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2.24 19: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영대 투기자본감시센터 공동대표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강요했다는 의혹 고발 사건과 관련해 재정신청을 제출한다고 밝힌 뒤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남욱 변호사가 검찰 조사에서 최소 두 차례 여당 전·현직 의원 측에 금품 로비를 했다는 진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24일자 <조선일보>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수사 초기인 작년 10월 일찌감치 남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로부터 그 같은 진술을 확보했고,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가 제출한 녹취록에서도 관련 대화를 확인했지만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여전히 “수사 중”이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미국에 있던 남 씨는 작년 10월 18일 귀국하자마자 검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첫 조사에서 남씨는 “2012년 총선을 앞두고 기자 배 모씨(천화동인 7호 소유주)에게 빌린 2억원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A 의원의 보좌관에게 건넨 것으로 안다” “당시 총선에 출마했던 B 전 의원 측 요구로 김만배 씨가 모 종교단체에 1억원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첫 조사 이후 남씨는 매일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작년 10월 22일에 실시된 5차 조사에서도 같은 진술을 반복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해당조사에서 검찰은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나오는 내용들에 대해서 물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녹취록에는 2014년 6월 29일 남씨가 정영학 씨에게 “올해 B 전 의원, A 의원한테 얘기했는데, 잘 안 돼서 여기까지 왔다”고 말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이에 남씨는 “김만배씨가 A 의원, B 전 의원에게 (대장동 사업 관련) 부탁을 했는데 잘 안 돼서 유동규씨(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다)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이라는 의미”라며 “실제로 2012년경 (김씨가) A 의원 보좌관에게 2억원, B 전 의원에게 1억원 이상을 줘야 된다고 했고 제가 김 씨에게 돈을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초기 대장동 사업에 관여했던 인사들은 ‘당초 대장동 사업이 ‘민간 개발’로 추진될 것으로 알고 있던 남씨 등은 2012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공영 개발’로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자 A 의원, B 전 의원 등에게 로비를 시도할 필요성이 있었다는 주장을 했다‘”며 “남욱 씨 진술은 이 로비가 통하지 않자 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출신인 유동규씨에게 접근했다는 뜻으로도 풀이 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A 의원·B 전 의원·김만배씨 측은 남씨의 진술 내용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유씨는 2010년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직후 성남시설관리공단(성남도개공 전신) 기획본부장에 임명됐고, 2014년 이 시장이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할 때 선거 캠프로 갔다가 다시 성남도개발공사로 돌아온 인물이다.

이후 대장동 사업은 2015년부터 성남도개공과 천화동인 등이 투자한 ‘성남의뜰’을 통해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이뤄졌고, 이를 결재한 사람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